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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성 육성하기

두세 그룹으로 학생들을 나누어 수업 말미에 교사가 ‘가장 약하다’고 간주한 그룹한테 결과 보고를 하도록 하는 것은, 탁월한 전략으로 보인다. 이로써, 그들 생각들을 서로한테 설명하게 되는데, 이는 몇 가지 이점을 갖고 있다: 우선, 표현하기는 (타자의 발언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까지) 반성을 요청하며, 또한, 학생들은 교사보다는 자기 또래 학생들한테 더 열린 마음으로 더 관심을 갖고 듣는 경향이 있다.   
 
    폴 콥은 이러한 방법을 사용해 초등학교의 산술 가르치기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Cobb et al., 1993; Cobb and Bauersfeld, 인쇄 중). 그와 그의 동료들은, 무엇보다도, 그룹 작업에 대한 가장 잦은 반대들 가운데 하나가 타당치 않음을 증명했다. 교육 관련 인사들은, 수업의 주축이 대체로 스스로–작업하는(自立的–作業) 그룹들한테 집중될 경우 커리큘럼은 끝낼 수 없고 결국 연말 테스트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콥의 보고서들은 이러한 주장이, 설사 그의 실험 첫 해만을 고려할지라도, 과장된 것임을 보여주었다. 3년이 지난 후, 그의 프로젝트 아이들은 산술뿐만 아니라 그밖에 영역들에서도 평균을 웃도는 성적에 도달했다. 그들은 더 나은 배우기 방식을 획득했다 (Wood et al., 1993).

    학업 성취도에 대한 전통적 평가의 결함은, 성취를 일련의 순차적 역량 향상(向上)들의 현시(顯示)로 당연시하는 점이며, 그 향상(進展)들 하나하나를 그것이 발생하는 순간 검사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견해는 부적절하며, 테니스-치기나 스키-타기와 같은 감각운동 기량들의 역량 획득 상황에서조차도 부적절하다. 관찰–가능한 또는 검사–가능한 성취에는, 거의 예외 없이, 관찰자는 여전히 볼 수 없는 내부 재조직화의 작은 단계들이 선행된다. 이어, 특정 순간에, 그것들은 학습자의 성적(實演)으로 알아볼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낸다. 우리가 그 변화 발생 방식에서 대체로 추론이 문제가 되는 개념적 이해하기를 다룰 때, 이러한 고려는 더더욱 적절하다. 경험은 전적으로 관찰–불가능한 변화의 대체로 긴 잠복기들이 통상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후 발달의 한 지점에서 회고할 경우, 수많은 내적 변화들이 일어났음에 틀림없다는 결론은 불가피한 것이 된다.

    산술 수업에서 두세 명으로 이루어진 학생 그룹들의 대화를 수년간 청취한 결과, 수잔 피리에와 톰 키에렌(1989)은 개념 변화에 대한 상세한 이론적 모델을 정식화할 수 있었다. 그것은, 학생들이 행하고 말하는 바에서 패턴들을 교사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잘 정의된 단계들의 순환적 패턴을 가설화한 것이다. 그것은, 그 자체로, 관찰들에 대한 체계적 조직화에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입증할 것이다. 구성론적 관점에서, 그것이 바로 이론의 목적(存在理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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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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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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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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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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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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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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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611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606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619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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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899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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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627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608
132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597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620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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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604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696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818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625
124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714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918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634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607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638
119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665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598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622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634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940
»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612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605
11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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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050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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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714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681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620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913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1185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645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661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1095
98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639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714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693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694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69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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