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6장 마무리
2014.08.10 15:38
마무리경험적(實驗觀察的) 사실들은, 구성론적 조망에서 보자면, 주체 경험의 규칙성들에 기반한 구성물들이다. 그것들은, 목표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그들 유용성을 유지하며 그들 존재-이유(目的)를 달성하는 경우에, 바이어블한 것들이다.경험을 조직, 체계화 하는 과정에서, 주체는 <독립된 실존 속성을 부여한> 대상(對象)들만이 아니라, <그/그녀 자신의 경험에 주어진 그와 같은 구상 가능한 지위와 깜냥들을 귀속시킨> 타자(他者)들 역시 창조한다.지식이 문제되는 영역에서, 개체로서 주체가 바이어블한 것으로 찾아낸 개념, 이론, 신념들, 그리고 여타 추상 구조들은, 이러한 지식 사용을 타자들한테 귀속시켜 예측에 성공할 때, 고차적 바이어빌러티를 획득한다. 그러한 추가된 바이어빌러티는 상호주관성을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객관성에 대한 구성론자의 대체물이다. 이것에 함축된 의미는, 오직 바이어블한 타자들만이 그 주체의 경험적-실재(現實)에 대한 최고 수준의 지지대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체한테는 타자들을 구성할 필요와 이들 모델을, 할 수 있는 한, 바이어블하게 유지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자아 개념과 관련해, - 실험관찰적(經驗的) 인식론으로서 - 구성론은 경험적 자아 구성을 위한 대체로 바이어블한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구성을 조작하는 에이전트로서 자아, 주관적 알아차림의 중심(核)으로서 자아는, 형이상학적 전제(當然視)로 보이며, 실험관찰적 구성 영역 밖에 있는 것이다.
Commentaire 0
No | Titre | Auteur | Jour | Vues |
---|---|---|---|---|
Notice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Notice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Notice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Notice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Notice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Notice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Notice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Notice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Notice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60 |
Notice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Notice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Notice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Notice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Notice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Notice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Notice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Notice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Notice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Notice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Notice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Notice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Notice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
Notice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Notice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Notice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Notice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Notice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Notice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Notice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Notice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Notice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Notice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Notice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Notice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Notice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Notice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Notice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Notice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Notice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Notice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Notice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Notice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571 |
Notice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Notice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Notice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Notice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Notice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93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192 | 천문학(astronomy) | 나공 | 2014.08.18 | 816 |
191 | 생물학(biology) | 나공 | 2014.08.18 | 887 |
190 |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 나공 | 2014.08.18 | 785 |
189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188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187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186 | 실재론(realism) | 나공 | 2014.08.17 | 765 |
185 | 관념론(idealism) | 나공 | 2014.08.17 | 830 |
184 |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 나공 | 2014.08.17 | 1066 |
183 | 심리학(psychology) | 나공 | 2014.08.17 | 662 |
182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181 | 행동주의(behaviourism) | 나공 | 2014.08.17 | 870 |
180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179 |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6 | 752 |
178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177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176 |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 나공 | 2014.08.16 | 764 |
175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60 |
174 |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725 |
173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172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171 | 주관성(subjectivity) | 나공 | 2014.08.16 | 740 |
170 |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 나공 | 2014.08.16 | 1100 |
169 |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 나공 | 2014.08.16 | 709 |
168 | 반성(reflection) | 나공 | 2014.08.16 | 834 |
167 |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 나공 | 2014.08.16 | 782 |
166 | 요동(perturbation) | 나공 | 2014.08.16 | 730 |
165 | 기억(memory) | 나공 | 2014.08.16 | 724 |
164 |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 나공 | 2014.08.15 | 787 |
163 | 의미(meaning) | 나공 | 2014.08.15 | 749 |
162 |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 나공 | 2014.08.15 | 719 |
161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160 | 시각장(visual field) | 나공 | 2014.08.15 | 806 |
159 |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 나공 | 2014.08.15 | 673 |
158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157 |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 나공 | 2014.08.14 | 728 |
156 |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 나공 | 2014.08.14 | 798 |
155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154 |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 나공 | 2014.08.14 | 1081 |
153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152 | 신비주의(mysticism) | 나공 | 2014.08.14 | 722 |
151 |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 나공 | 2014.08.14 | 786 |
150 |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 나공 | 2014.08.14 | 747 |
149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148 | 관찰(observation) | 나공 | 2014.08.13 | 848 |
147 |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 나공 | 2014.08.13 | 793 |
146 |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 나공 | 2014.08.13 | 746 |
145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144 |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 나공 | 2014.08.13 | 8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