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6장 마무리

2014.08.10 15:38

나공 查看:308

        마무리

경험적(實驗觀察的) 사실들은, 구성론적 조망에서 보자면, 주체 경험의 규칙성들에 기반한 구성물들이다. 그것들은, 목표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그들 유용성을 유지하며 그들 존재-이유(目的)를 달성하는 경우에, 바이어블한 것들이다.

    경험을 조직, 체계화 하는 과정에서, 주체는 <독립된 실존 속성을 부여한> 대상(對象)들만이 아니라, <그/그녀 자신의 경험에 주어진 그와 같은 구상 가능한 지위와 깜냥들을 귀속시킨> 타자(他者)들 역시 창조한다.

    지식이 문제되는 영역에서, 개체로서 주체가 바이어블한 것으로 찾아낸 개념, 이론, 신념들, 그리고 여타 추상 구조들은, 이러한 지식 사용을 타자들한테 귀속시켜 예측에 성공할 때, 고차적 바이어빌러티를 획득한다. 그러한 추가된 바이어빌러티는 상호주관성을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객관성에 대한 구성론자의 대체물이다. 이것에 함축된 의미는, 오직 바이어블한 타자들만이 그 주체의 경험적-실재(現實)에 대한 최고 수준의 지지대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체한테는 타자들을 구성할 필요와 이들 모델을, 할 수 있는 한, 바이어블하게 유지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자아 개념과 관련해, - 실험관찰적(經驗的) 인식론으로서 - 구성론은 경험적 자아 구성을 위한 대체로 바이어블한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구성을 조작하는 에이전트로서 자아, 주관적 알아차림의 중심(核)으로서 자아는, 형이상학적 전제(當然視)로 보이며, 실험관찰적 구성 영역 밖에 있는 것이다.


编号 标题 作者 日期 查看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47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17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48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72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90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32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77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76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173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40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61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71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53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896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63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64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38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86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41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0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09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33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07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640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14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68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89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28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03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24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39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086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13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94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23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38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91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56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57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07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97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45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83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93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41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66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08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06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84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298
139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38
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534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23
136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94
135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17
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17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34
132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02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19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19
129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18
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81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45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0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11
»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08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14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34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05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14
119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16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08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15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07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357
114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23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18
11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298
111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13
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416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34
10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353
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25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086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44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26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317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435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353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22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688
98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40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371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359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364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384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员:
5
新帖:
0
登录日期:
2014.06.19

今日:
59
昨日:
52
全部:
62,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