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동등(equivalence)

2014.08.09 09:51

나공 查看:457

1. '개체 동일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영속하는 대상들 구성에 두 번째 필수 성분은 개체 동일성이다. 이 개념에 앞서, 목하 경험과 재연한 대상 사이 비교는 판단(다름 또는 같음)을 야기할 것이다. 개체 동일성 개념에는 두 종류의 ‘같음’이 구성될 가능성이 도입되기에, 이러한 비교, 판단은 복잡해진다. 한편에는, (동화에서처럼) 검토된 모든 측면들에서 같다고 간주되는 경험 대상 둘의 같음이 있다; 이를 ‘동등(等價)’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한편에는, 하나의 개별 대상에 대한 경험들로 여겨지고 있는 경험 둘의 같음이 있다. 


    분류 기초로서 ‘동등’ 구성과 개체 동일성의 기초로서 ‘영속’ 구성 사이 차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項)들에 내구성을 할당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전자 구성의 경우, 특정한 경험 아이템을 그밖에 모든 구성물들에서 분간토록 하는, 일종의 군(群)으로서, 특징들의 집합은 추상되어 훗날 쓰이기 위해 (내구성을 부여받아) 유지된다. 이것은, 경험들이 그 류(類)의 요소들로 동화되어 들어갈 수 있는 템플릿 또는 원형(原型)이다. 이 절차는 모든 분류와 범주화의 기초다.


** 심리학자들은 이를 ‘불변성(constancy)’으로 칭할 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개념적 생각을 지각 ‘불변성’과 구별하기 위해, 나는 다소 예스런 단어 ‘내구성(perdurance)’을 선호한다.



2. '변화 개념'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8



3. '개체 동일성' 가운데 '개체 동일성 생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编号 标题 作者 日期 查看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431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022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2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1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5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94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17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66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87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11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31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1573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891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70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80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7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8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92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607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47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94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12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69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73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90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888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45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72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831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44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89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89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23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783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97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8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98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5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6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83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59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694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46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68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83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6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64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12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5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28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89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68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40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6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69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45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620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6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95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75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52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46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8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85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1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50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79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59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64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93
»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57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69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88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62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83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5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36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74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940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8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7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03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91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员:
7
新帖:
0
登录日期:
2014.06.19

今日:
79
昨日:
221
全部:
213,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