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동등(equivalence)

2014.08.09 09:51

나공 閲覧数:560

1. '개체 동일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영속하는 대상들 구성에 두 번째 필수 성분은 개체 동일성이다. 이 개념에 앞서, 목하 경험과 재연한 대상 사이 비교는 판단(다름 또는 같음)을 야기할 것이다. 개체 동일성 개념에는 두 종류의 ‘같음’이 구성될 가능성이 도입되기에, 이러한 비교, 판단은 복잡해진다. 한편에는, (동화에서처럼) 검토된 모든 측면들에서 같다고 간주되는 경험 대상 둘의 같음이 있다; 이를 ‘동등(等價)’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한편에는, 하나의 개별 대상에 대한 경험들로 여겨지고 있는 경험 둘의 같음이 있다. 


    분류 기초로서 ‘동등’ 구성과 개체 동일성의 기초로서 ‘영속’ 구성 사이 차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項)들에 내구성을 할당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전자 구성의 경우, 특정한 경험 아이템을 그밖에 모든 구성물들에서 분간토록 하는, 일종의 군(群)으로서, 특징들의 집합은 추상되어 훗날 쓰이기 위해 (내구성을 부여받아) 유지된다. 이것은, 경험들이 그 류(類)의 요소들로 동화되어 들어갈 수 있는 템플릿 또는 원형(原型)이다. 이 절차는 모든 분류와 범주화의 기초다.


** 심리학자들은 이를 ‘불변성(constancy)’으로 칭할 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개념적 생각을 지각 ‘불변성’과 구별하기 위해, 나는 다소 예스런 단어 ‘내구성(perdurance)’을 선호한다.



2. '변화 개념'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8



3. '개체 동일성' 가운데 '개체 동일성 생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番号 タイトル 投稿者 日付 閲覧数
お知らせ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715
お知らせ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184
お知らせ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369
お知らせ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280
お知らせ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244
お知らせ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168
お知らせ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299
お知らせ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234
お知らせ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155
お知らせ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256
お知らせ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714
お知らせ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3474
お知らせ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082
お知らせ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233
お知らせ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253
お知らせ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257
お知らせ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404
お知らせ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342
お知らせ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291
お知らせ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306
お知らせ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35
お知らせ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71
お知らせ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445
お知らせ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030
お知らせ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975
お知らせ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238
お知らせ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347
お知らせ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653
お知らせ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154
お知らせ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009
お知らせ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941
お知らせ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523
お知らせ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267
お知らせ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4621
お知らせ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276
お知らせ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243
お知らせ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242
お知らせ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442
お知らせ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490
お知らせ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207
お知らせ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395
お知らせ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170
お知らせ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461
お知らせ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234
お知らせ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352
お知らせ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383
お知らせ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248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782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798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947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775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248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383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555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609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352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637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616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571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734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571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234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566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561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46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170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395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727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778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013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577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631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548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591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582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710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207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53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587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563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661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603
»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560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590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595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490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569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952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573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97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587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047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89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442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578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626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604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員:
8
新規:
0
登録日:
2014.06.19

今日:
117
昨日:
186
すべて:
252,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