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동등(equivalence)

2014.08.09 09:51

나공 閲覧数:739

1. '개체 동일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영속하는 대상들 구성에 두 번째 필수 성분은 개체 동일성이다. 이 개념에 앞서, 목하 경험과 재연한 대상 사이 비교는 판단(다름 또는 같음)을 야기할 것이다. 개체 동일성 개념에는 두 종류의 ‘같음’이 구성될 가능성이 도입되기에, 이러한 비교, 판단은 복잡해진다. 한편에는, (동화에서처럼) 검토된 모든 측면들에서 같다고 간주되는 경험 대상 둘의 같음이 있다; 이를 ‘동등(等價)’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한편에는, 하나의 개별 대상에 대한 경험들로 여겨지고 있는 경험 둘의 같음이 있다. 


    분류 기초로서 ‘동등’ 구성과 개체 동일성의 기초로서 ‘영속’ 구성 사이 차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項)들에 내구성을 할당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전자 구성의 경우, 특정한 경험 아이템을 그밖에 모든 구성물들에서 분간토록 하는, 일종의 군(群)으로서, 특징들의 집합은 추상되어 훗날 쓰이기 위해 (내구성을 부여받아) 유지된다. 이것은, 경험들이 그 류(類)의 요소들로 동화되어 들어갈 수 있는 템플릿 또는 원형(原型)이다. 이 절차는 모든 분류와 범주화의 기초다.


** 심리학자들은 이를 ‘불변성(constancy)’으로 칭할 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개념적 생각을 지각 ‘불변성’과 구별하기 위해, 나는 다소 예스런 단어 ‘내구성(perdurance)’을 선호한다.



2. '변화 개념'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8



3. '개체 동일성' 가운데 '개체 동일성 생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番号 タイトル 投稿者 日付 閲覧数
お知らせ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010
お知らせ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475
お知らせ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692
お知らせ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37
お知らせ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55
お知らせ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469
お知らせ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609
お知らせ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565
お知らせ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454
お知らせ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541
お知らせ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017
お知らせ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282
お知らせ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407
お知らせ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549
お知らせ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543
お知らせ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585
お知らせ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734
お知らせ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675
お知らせ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597
お知らせ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646
お知らせ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15
お知らせ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48
お知らせ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788
お知らせ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359
お知らせ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362
お知らせ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640
お知らせ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652
お知らせ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931
お知らせ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499
お知らせ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267
お知らせ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261
お知らせ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819
お知らせ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578
お知らせ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295
お知らせ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08
お知らせ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571
お知らせ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537
お知らせ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746
お知らせ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820
お知らせ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548
お知らせ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717
お知らせ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473
お知らせ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767
お知らせ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536
お知らせ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705
お知らせ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97
お知らせ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564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973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998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1112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952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564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97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709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778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705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816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844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703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923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741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536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729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759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767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473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71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912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947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226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737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829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703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765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745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877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548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700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772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74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836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802
»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739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761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746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820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757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1119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40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16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771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243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1125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746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53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815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77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員:
8
新規:
0
登録日:
2014.06.19

今日:
97
昨日:
71
すべて:
298,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