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1.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  

http://www.cysys.pe.kr/zbxe/RRC/324573



2.


구성주의(構成論)는 알기 이론이며 전통적 인식론과는 연(緣)을 끊었기 때문에, 그것의 교육적 적용은 무엇보다도 먼저 성취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분류가 필요하다. 이는 근본적 문제를 끌어올린다. 교육은, 결국, ‘정치적’ 기획이다. 교육의 목적은, 내 알기로, 이중적이다. 한편으로, 학생들은 스스로 그리고 모순 없이 생각할 권능을 부여받아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현재 최선이라 판단된 행하기와 생각하기 방식들은 다음 세대에도 영속되어야 한다. 

 

    구성주의는, 여하한 곤란 없이 이들 전제들을 승인하지만, 지식에 대한 통상적(通常的) 정당화는 용납하지 않는다. 전통적 시각에서, 학교는 가치–중립적, 객관적 지식을 학생들한테 전해야 하는 제도로 생각한다. 구성론자들이 그와 같지 않은 것은, 그들이 모든 지식을 도구로 보기 때문이다. 고로, 가장 먼저, 학생들은 행하기와 생각하기의 특정 방식들이 바람직하다고[즉, 사용–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그 이유(理由)들을 들어야만 한다. 이어, 그 획득된 지식이 작동하리라 믿어지는 그 특정 맥락(狀況)들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어야 한다. 그와 같은 설명은 ‘진리를 위한 진리’를 믿는 이들한테는 엄청난 충격이다.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 chelle, 1989를 보라).  

    

    그럼에도, 내가 확신하는 것은, 학생들이 배울 걸 알게 되면 유익할 것이라는 근거를 볼 수만 있다면, 일반적으로, 그들은 학습에 더욱 적극적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일단의 지식의 도구적 가치를 결정짓는 대다수 목표들이란, 학생들이 공유하기 불가능할 정도로 애매한 것들이 아니다. 그 목표들이란, 일상생활의 지루한 물질적 필요를 채우는 것에서부터 개체의 경험적-실재(現實)의 추상적 수준에 심적 평화를 생성하는 것까지를 포괄한다. 


编号 标题 作者 日期 查看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816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887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785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765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830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1066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62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870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752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764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25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656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740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1100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09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834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782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730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724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787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749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719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806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73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728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797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1081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722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786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747
149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848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793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746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84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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