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1.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  

http://www.cysys.pe.kr/zbxe/RRC/324573



2.


구성주의(構成論)는 알기 이론이며 전통적 인식론과는 연(緣)을 끊었기 때문에, 그것의 교육적 적용은 무엇보다도 먼저 성취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분류가 필요하다. 이는 근본적 문제를 끌어올린다. 교육은, 결국, ‘정치적’ 기획이다. 교육의 목적은, 내 알기로, 이중적이다. 한편으로, 학생들은 스스로 그리고 모순 없이 생각할 권능을 부여받아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현재 최선이라 판단된 행하기와 생각하기 방식들은 다음 세대에도 영속되어야 한다. 

 

    구성주의는, 여하한 곤란 없이 이들 전제들을 승인하지만, 지식에 대한 통상적(通常的) 정당화는 용납하지 않는다. 전통적 시각에서, 학교는 가치–중립적, 객관적 지식을 학생들한테 전해야 하는 제도로 생각한다. 구성론자들이 그와 같지 않은 것은, 그들이 모든 지식을 도구로 보기 때문이다. 고로, 가장 먼저, 학생들은 행하기와 생각하기의 특정 방식들이 바람직하다고[즉, 사용–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그 이유(理由)들을 들어야만 한다. 이어, 그 획득된 지식이 작동하리라 믿어지는 그 특정 맥락(狀況)들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어야 한다. 그와 같은 설명은 ‘진리를 위한 진리’를 믿는 이들한테는 엄청난 충격이다.

 

    구성론적 방향에 각별하게 혐오감을 갖는 이들은, 교과서와 TV에서 그리고 ‘획기적–이론과–도구들에–대한–발명들(breakthroughs)’에 대한 통속적 설명들에서 유포된 과학적 신화(神話)들로 과학에 대한 생각(構想)을 다듬었던 수학과 물리학 교사(그리고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과학이 실재하는 세상이란 무엇과 같은지 그들한테 말해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학교에 입학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객관적 진리에 대한 주장 포기에 따른 자신들의 권위 상실을 두려워한다 (Désautels and Laro– chelle, 1989를 보라).  

    

    그럼에도, 내가 확신하는 것은, 학생들이 배울 걸 알게 되면 유익할 것이라는 근거를 볼 수만 있다면, 일반적으로, 그들은 학습에 더욱 적극적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일단의 지식의 도구적 가치를 결정짓는 대다수 목표들이란, 학생들이 공유하기 불가능할 정도로 애매한 것들이 아니다. 그 목표들이란, 일상생활의 지루한 물질적 필요를 채우는 것에서부터 개체의 경험적-실재(現實)의 추상적 수준에 심적 평화를 생성하는 것까지를 포괄한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Notice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774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252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457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389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311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250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360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307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227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319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768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3775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173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287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319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364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477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423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346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402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97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37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556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114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109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389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425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712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221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071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011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584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344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4882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347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316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291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501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588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277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476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234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533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299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467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487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301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832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846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972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818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301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487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584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65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467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681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666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602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772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600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299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595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596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533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234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476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769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823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090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603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664
»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58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636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617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74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277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56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627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602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696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641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599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622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631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588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609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982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612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005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61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083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93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501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618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675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63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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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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