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반사들(reflexes)

2014.08.08 14:25

나공 點閱:472

1.


'스킴 이론'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386#0



2.


    추상들의 무한 역행 사고를 반박하는 두 번째 이유의 근거는 발생적 인식론의 발달 기초에 있으며, 여기 논의와 직접 관련된다. 아이의 인지 이력은 의심할 바 없는 발단(發端)을 갖고 있다: 말인즉, 유아가 출발하며 지닌 것과 같은 그러한 고정된 행위 패턴들(반사들)에 모든 경험을 동화시키는 또는 동화시키려 하는 최초 발달 시기를 갖고 있다 (Piaget, 1975, p.180). 초기 고정성을 제외한다면, 이들 행위 패턴들은 아이가 바로 뒤이어 확장하는 경험에 기초해서 정렬시키기 시작하는 스킴들과 비슷하게 기능한다 (3장을 보라).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426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019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214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06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67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88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14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63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83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10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28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1319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887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67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77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75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78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90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561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43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91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10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68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70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80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879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4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67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827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42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83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86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2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78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90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7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93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87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4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3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5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5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1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79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0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3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79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56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691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44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65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79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3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62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1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0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25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87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64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39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59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79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68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38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5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5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618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61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93
»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72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519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4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87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83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08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3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4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78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58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61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91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56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66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84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4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62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83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3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35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74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937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8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87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7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02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8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7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226
昨天:
223
總共:
210,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