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2014.08.08 12:00

나공 Просмотры:988

        발달 시기들

삐아제 이론이 ‘시기(段階) 이론’으로 정확히 묘사되었던 것은, 인지발달을 태어나 성숙할 때까지 연속된 시기(段階)들로 분절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도, 역시 널리 퍼진 오해들이 있다. 그의 발생적 인식론을, 그리고 지식은 실재의 그림이어야 한다는 전통적 생각(思想)에 대한 그 이론의 거부를 고려하면, 심리학 연구자가 구축한 그 어떤 이론도, 삐아제 관점에서는, 관찰된 주체들의 객관적 심적 실재에 대한 기술일 수 없으며, 오히려 연구자가 주체들과 함께 한 경험들을 체계화하기 위한 개념적 도구일 것이다. 모든 관찰에서 행해지는 불가피한 구조화는 관찰자에 의한 것이며, 삐아제가 말했던 대로: 

모든 구조는 구성되며 그 기본 특징은 이러한 구성 방침이다: 내 생각에, 그밖에 모든 것이 기초로 삼는 몇몇 제약을 뺀다면, 여하한 것도 출발 지점에 주어져 있지 않다. 구조란, 우리가 지각하거나 조직하는 것이기에, 인간 마음이나 외부 세상에 미리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ibid., p.63)

    시기(段階) 이론은, 고로, 딱 그 정도로만, 즉, 발달하는 아이들에 대한 관찰자 견해 하나를 조직하는 데에 대체로 성공적이었던 하나의 방식으로 여겨져야 마땅하다.

    이것 말고도, 삐아제가 시기(段階)들에 대한 그의 견해를, 그리고 그 중요도에 대한 평가를 바꾸었다는 건, 반드시 언급되어야 한다. 초반에 그는, <다음 상위 시기(段階)를 특징짓는 조작이 일단 아이의 행동으로 나타난 경우 그러한 조작은 그와 관련될 수 있는 모든 맥락에서 아이한테 쓰일 수 있으리라>고 믿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있을 수 없는 경우로 판명되었다. 주어진 그 어떤 심적 조작의 사용도, 이제는, 원래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맥락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고로, 특정 조작 방식이 다른 맥락들로 확장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다 (horizontal décalage 수평 지체). 이것은, <아이가, 이를테면, 어떤 맥락에서는 ‘형식적 조작하기’를 시연했을 수도 있지만, 그밖에 모든 맥락에서는 여전히 그 이전 단계(時期)에 머물러 있다>는 걸 의미한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손상되지 않고 남아 있는 전제(當然視)는, 시기들을 특징짓는 조작들의 습득에는 상대적이지만 고정된 순서가 있다는 점입니다. (vertical décalage 수직 지체).

No. Заголовок Автор записи Дата Просмотры
Уведомление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Уведомление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Уведомление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Уведомление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Уведомление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Уведомление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Уведомление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Уведомление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Уведомление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Уведомление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Уведомление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Уведомление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Уведомление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Уведомление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Уведомление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Уведомление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Уведомление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Уведомление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Уведомление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Уведомление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Уведомление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Уведомление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Уведомление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Уведомление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Уведомление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Уведомление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Уведомление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Уведомление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Уведомление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Уведомление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Уведомление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Уведомление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Уведомление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Уведомление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Уведомление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Уведомление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816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887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785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765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830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1066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662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870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752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764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25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656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740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1100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09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834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782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730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724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787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749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719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806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673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728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798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1081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722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786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747
149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848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793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746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84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Пользователь:
8
Новые документы:
0
Дата регистрации:
2014.06.19

Сегодня:
6
Вчера:
62
Всего:
305,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