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지도 판독(map reading)

2014.08.07 20:41

나공 點閱:435

    몇몇 측면에서, 프로그램은 지도와 비슷하다. 누가 당신한테 자기 집을 찾도록 지도를 그려주는 경우, 그는 필히 당신이 알고 있다고 여기는 지점에서 출발하여 미지의 위치로 가는 가능한 경로 하나를 보여주어야 한다. 그 경로 그리기는, 좌우 회전들과 <원하는 여정을 성취하기 위해 그것들이 행해져야 하는> 지점들의 도식적 재현이다. 그것은 그 운동을 공급해야 하는 능동적 에이전트를 보여주지도 보여줄 수도 없으며,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돈다는 의미 역시 보여주고 있지 않다. 여하한 지도 사용자도 지도를 판독하는 동안에는 반드시 시각적 주의 집중으로 방향 변화와 이동을 공급해야 한다. 일련의 이동들을 판독 활동에서 성공적으로 추상하기만 한다면, 그 이동들을 맵핑된 그 지역을 지나는 물리적 운동[physical movement: 실제 시공간에서 ‘몸의 운동’이 수반된 ‘물리적 위치 이동’을 의미한다]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 (이러한 추상하기와 물리적 운동으로 변환하기는, 지도 판독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한테는, 결단코 쉬운 과업이 아님을 주목하라.) 

    반면, 프로그램이 행위 명령들은 명시적으로 제공하지만, 위치 변화들은 그 명령을 읽어야 하는 협약적 시퀀스(順序)를 통해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은 지도와 다르다. 지도에서처럼, 전진 운동을 공급하는 것은, 읽기나 구동하기의 불가결한 일부로서 프로그램 사용자의 주의 집중이다. 그러나, 지도와는 달리, 프로그램은 삽입된 서브루틴들을 담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서브루틴들이 제아무리 상세하다 할지라도, 그것들이 담을 수 있는 것은 그저 행할 명령들이지 행위 자체는 아니다. 달리 말해, 얼마나 세밀히 프로그램이 활동 하나를 분해해서 명령하는가와 무관하게, 그 어떤 에이전트가 명령을 실행하여 동력(動力)을 부여하기 전까지, 그 프로그램은 정적(靜的) 상태를 유지한다.
 
    지도를 보며 실제 지역 지형을 지날 때처럼, 경험 상황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에이전트 지각 장의 감각 소재는 그 프로그램 절차의 주어진 특정 지점에서 요청된 행위에 대한 지시 신호를 공급할 수 있다. 그렇지만, 재연(再演) 모드에서는 <감각 소재 자체>를 생성해야 하므로, 주의는 <실제 지각 소재>에 집중할 수 없기에, 그것에서 다음 할 일에 관한 지시 신호를 얻을 수도 없다. 재연은 - 최소한 자발적인 경우 - 전적으로 자기-발생적이다. (이것이 바로 특정 지역에 있지 않을 때 믿을만한 그 지역 지도를 그리는 것보다 거기를 통과하는 길을 찾는 것이 통상 더 쉬운 이유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67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94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4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9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0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46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79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5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46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56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0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2887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71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34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3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6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2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6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3533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2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7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4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1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18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595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3973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2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75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0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07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0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83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49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03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9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7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90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3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990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0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2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5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1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72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0
193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67
19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552
191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615
190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528
189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94
18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4
18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9
186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529
185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561
184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748
183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97
18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0
181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552
180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46
179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480
17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79
17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5
176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499
175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46
174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412
17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056
17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0
171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447
170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785
169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463
168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522
167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489
166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455
165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459
164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503
163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512
16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435
161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2887
160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506
159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421
15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71
15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487
156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523
155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34
154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785
153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3
15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463
151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519
150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479
149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6
148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529
1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502
146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423
14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2
144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51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7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289
昨天:
299
總共:
158,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