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지도 판독(map reading)

2014.08.07 20:41

나공 Просмотры:789

    몇몇 측면에서, 프로그램은 지도와 비슷하다. 누가 당신한테 자기 집을 찾도록 지도를 그려주는 경우, 그는 필히 당신이 알고 있다고 여기는 지점에서 출발하여 미지의 위치로 가는 가능한 경로 하나를 보여주어야 한다. 그 경로 그리기는, 좌우 회전들과 <원하는 여정을 성취하기 위해 그것들이 행해져야 하는> 지점들의 도식적 재현이다. 그것은 그 운동을 공급해야 하는 능동적 에이전트를 보여주지도 보여줄 수도 없으며,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돈다는 의미 역시 보여주고 있지 않다. 여하한 지도 사용자도 지도를 판독하는 동안에는 반드시 시각적 주의 집중으로 방향 변화와 이동을 공급해야 한다. 일련의 이동들을 판독 활동에서 성공적으로 추상하기만 한다면, 그 이동들을 맵핑된 그 지역을 지나는 물리적 운동[physical movement: 실제 시공간에서 ‘몸의 운동’이 수반된 ‘물리적 위치 이동’을 의미한다]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 (이러한 추상하기와 물리적 운동으로 변환하기는, 지도 판독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한테는, 결단코 쉬운 과업이 아님을 주목하라.) 

    반면, 프로그램이 행위 명령들은 명시적으로 제공하지만, 위치 변화들은 그 명령을 읽어야 하는 협약적 시퀀스(順序)를 통해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은 지도와 다르다. 지도에서처럼, 전진 운동을 공급하는 것은, 읽기나 구동하기의 불가결한 일부로서 프로그램 사용자의 주의 집중이다. 그러나, 지도와는 달리, 프로그램은 삽입된 서브루틴들을 담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서브루틴들이 제아무리 상세하다 할지라도, 그것들이 담을 수 있는 것은 그저 행할 명령들이지 행위 자체는 아니다. 달리 말해, 얼마나 세밀히 프로그램이 활동 하나를 분해해서 명령하는가와 무관하게, 그 어떤 에이전트가 명령을 실행하여 동력(動力)을 부여하기 전까지, 그 프로그램은 정적(靜的) 상태를 유지한다.
 
    지도를 보며 실제 지역 지형을 지날 때처럼, 경험 상황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에이전트 지각 장의 감각 소재는 그 프로그램 절차의 주어진 특정 지점에서 요청된 행위에 대한 지시 신호를 공급할 수 있다. 그렇지만, 재연(再演) 모드에서는 <감각 소재 자체>를 생성해야 하므로, 주의는 <실제 지각 소재>에 집중할 수 없기에, 그것에서 다음 할 일에 관한 지시 신호를 얻을 수도 없다. 재연은 - 최소한 자발적인 경우 - 전적으로 자기-발생적이다. (이것이 바로 특정 지역에 있지 않을 때 믿을만한 그 지역 지도를 그리는 것보다 거기를 통과하는 길을 찾는 것이 통상 더 쉬운 이유다.) 
No. Заголовок Автор записи Дата Просмотры
Уведомление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Уведомление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Уведомление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Уведомление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Уведомление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Уведомление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Уведомление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Уведомление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Уведомление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Уведомление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Уведомление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Уведомление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Уведомление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Уведомление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Уведомление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Уведомление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Уведомление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Уведомление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Уведомление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Уведомление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Уведомление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Уведомление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Уведомление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Уведомление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Уведомление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Уведомление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Уведомление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Уведомление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Уведомление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Уведомление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Уведомление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Уведомление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Уведомление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Уведомление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Уведомление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Уведомление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1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20843
191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11563
190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189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215
188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187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186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276
18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184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183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182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181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656
180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179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178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177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176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175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174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173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2092
172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171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170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169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168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16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166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165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164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163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162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161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160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159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158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157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156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155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154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53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152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151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150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149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148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14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649
146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145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144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Пользователь:
8
Новые документы:
0
Дата регистрации:
2014.06.19

Сегодня:
11
Вчера:
62
Всего:
305,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