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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shape)

2014.08.07 17:44

나공 點閱:429

표현 ‘언어 게임’은 핵심 슬로건이 되었다. 이 슬로건은, 비트겐쉬타인의 주장(斷言), “단어의 의미란 그 단어가 쓰이는 방식이다”와 함께, 수많은 이들한테, 언어를 특정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공유/공용하게 된 객관적인 것으로 생각하도록 오도(誤導)했다.         
    내 조망에서, 이러한 해석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한 해석이 고려치 못한 것은, 비트겐쉬타인이 이들 두 가지 요점을 프레게 준거(準據) 이론과 <30여 년 전 자신이 Tractatus에서 썼던 것들> 상당수에 대한 반론의 일환으로 삼았다는 점이다. 그의 후기 저작 1부에서, 그의 주요 관심사는, 단어들은 관찰자와 독립된 대상들을 지시한다는 생각(觀念)을 깨부수는 것이었으며, 그 일을 그는, <‘의자’ 말하기와 의자 ‘모양’ 말하기 사이 차이>에 주목함으로써, 훌륭히 해냈다(ibid., par.35). 비트겐쉬타인 왈, 의자는 가리켜질 수 있으나, 모양은 그럴 수 없다. 

    실상, 어떤 언어에든, 지각 가능한 지시된 대상들을 그저 가리키는 것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의미를 갖는 수많은 단어들이 있다. 모양이 좋은 사례인 까닭은, 누구든 이것을 색깔을 보는 방식으로 볼 수도, 뜨겁거나 찬 걸 느끼는 방식으로 느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단어 ‘모양’의 의미는, 고로, 감지들이 집어낼 수 있는 독립된 어떤 것이 아니다. 이 사례로, 비트겐쉬타인은 논리주의자들의 준거(準據) 이론을 아주 성공적으로 반박했다. 그러나 그는 단어 ‘모양’을 위한 의미가 어떻게 생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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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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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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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3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1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03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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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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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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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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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55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20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45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57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02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36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47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17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00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51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884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47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8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79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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