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모양(shape)

2014.08.07 17:44

나공 閲覧数:468

표현 ‘언어 게임’은 핵심 슬로건이 되었다. 이 슬로건은, 비트겐쉬타인의 주장(斷言), “단어의 의미란 그 단어가 쓰이는 방식이다”와 함께, 수많은 이들한테, 언어를 특정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공유/공용하게 된 객관적인 것으로 생각하도록 오도(誤導)했다.         
    내 조망에서, 이러한 해석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한 해석이 고려치 못한 것은, 비트겐쉬타인이 이들 두 가지 요점을 프레게 준거(準據) 이론과 <30여 년 전 자신이 Tractatus에서 썼던 것들> 상당수에 대한 반론의 일환으로 삼았다는 점이다. 그의 후기 저작 1부에서, 그의 주요 관심사는, 단어들은 관찰자와 독립된 대상들을 지시한다는 생각(觀念)을 깨부수는 것이었으며, 그 일을 그는, <‘의자’ 말하기와 의자 ‘모양’ 말하기 사이 차이>에 주목함으로써, 훌륭히 해냈다(ibid., par.35). 비트겐쉬타인 왈, 의자는 가리켜질 수 있으나, 모양은 그럴 수 없다. 

    실상, 어떤 언어에든, 지각 가능한 지시된 대상들을 그저 가리키는 것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의미를 갖는 수많은 단어들이 있다. 모양이 좋은 사례인 까닭은, 누구든 이것을 색깔을 보는 방식으로 볼 수도, 뜨겁거나 찬 걸 느끼는 방식으로 느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단어 ‘모양’의 의미는, 고로, 감지들이 집어낼 수 있는 독립된 어떤 것이 아니다. 이 사례로, 비트겐쉬타인은 논리주의자들의 준거(準據) 이론을 아주 성공적으로 반박했다. 그러나 그는 단어 ‘모양’을 위한 의미가 어떻게 생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番号 タイトル 投稿者 日付 閲覧数
お知らせ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431
お知らせ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022
お知らせ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217
お知らせ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10
お知らせ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75
お知らせ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94
お知らせ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17
お知らせ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66
お知らせ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87
お知らせ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11
お知らせ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31
お知らせ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1536
お知らせ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891
お知らせ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70
お知らせ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80
お知らせ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77
お知らせ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80
お知らせ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92
お知らせ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606
お知らせ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47
お知らせ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94
お知らせ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12
お知らせ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69
お知らせ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73
お知らせ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90
お知らせ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888
お知らせ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45
お知らせ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72
お知らせ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830
お知らせ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44
お知らせ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88
お知らせ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89
お知らせ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23
お知らせ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783
お知らせ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97
お知らせ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8
お知らせ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98
お知らせ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お知らせ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お知らせ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お知らせ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お知らせ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お知らせ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お知らせ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お知らせ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4
お知らせ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6
お知らせ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83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59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694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46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68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83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16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64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12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64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28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89
»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68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40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6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8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69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45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02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98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47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620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6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95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75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52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46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89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85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1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3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50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79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59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64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93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57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69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88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47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62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83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5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36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74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940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8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93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7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03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91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員:
7
新規:
0
登録日:
2014.06.19

今日:
152
昨日:
245
すべて:
213,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