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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shape)

2014.08.07 17:44

나공 Vues:602

표현 ‘언어 게임’은 핵심 슬로건이 되었다. 이 슬로건은, 비트겐쉬타인의 주장(斷言), “단어의 의미란 그 단어가 쓰이는 방식이다”와 함께, 수많은 이들한테, 언어를 특정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공유/공용하게 된 객관적인 것으로 생각하도록 오도(誤導)했다.         
    내 조망에서, 이러한 해석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한 해석이 고려치 못한 것은, 비트겐쉬타인이 이들 두 가지 요점을 프레게 준거(準據) 이론과 <30여 년 전 자신이 Tractatus에서 썼던 것들> 상당수에 대한 반론의 일환으로 삼았다는 점이다. 그의 후기 저작 1부에서, 그의 주요 관심사는, 단어들은 관찰자와 독립된 대상들을 지시한다는 생각(觀念)을 깨부수는 것이었으며, 그 일을 그는, <‘의자’ 말하기와 의자 ‘모양’ 말하기 사이 차이>에 주목함으로써, 훌륭히 해냈다(ibid., par.35). 비트겐쉬타인 왈, 의자는 가리켜질 수 있으나, 모양은 그럴 수 없다. 

    실상, 어떤 언어에든, 지각 가능한 지시된 대상들을 그저 가리키는 것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의미를 갖는 수많은 단어들이 있다. 모양이 좋은 사례인 까닭은, 누구든 이것을 색깔을 보는 방식으로 볼 수도, 뜨겁거나 찬 걸 느끼는 방식으로 느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단어 ‘모양’의 의미는, 고로, 감지들이 집어낼 수 있는 독립된 어떤 것이 아니다. 이 사례로, 비트겐쉬타인은 논리주의자들의 준거(準據) 이론을 아주 성공적으로 반박했다. 그러나 그는 단어 ‘모양’을 위한 의미가 어떻게 생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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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360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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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768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3776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176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287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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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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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348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402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97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237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557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114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111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389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425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712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221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071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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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533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234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476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769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82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090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603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664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58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636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617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74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277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56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627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602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696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641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599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622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631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588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609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982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612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005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61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083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932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501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618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676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63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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