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모양(shape)

2014.08.07 17:44

나공 Views:478

표현 ‘언어 게임’은 핵심 슬로건이 되었다. 이 슬로건은, 비트겐쉬타인의 주장(斷言), “단어의 의미란 그 단어가 쓰이는 방식이다”와 함께, 수많은 이들한테, 언어를 특정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공유/공용하게 된 객관적인 것으로 생각하도록 오도(誤導)했다.         
    내 조망에서, 이러한 해석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한 해석이 고려치 못한 것은, 비트겐쉬타인이 이들 두 가지 요점을 프레게 준거(準據) 이론과 <30여 년 전 자신이 Tractatus에서 썼던 것들> 상당수에 대한 반론의 일환으로 삼았다는 점이다. 그의 후기 저작 1부에서, 그의 주요 관심사는, 단어들은 관찰자와 독립된 대상들을 지시한다는 생각(觀念)을 깨부수는 것이었으며, 그 일을 그는, <‘의자’ 말하기와 의자 ‘모양’ 말하기 사이 차이>에 주목함으로써, 훌륭히 해냈다(ibid., par.35). 비트겐쉬타인 왈, 의자는 가리켜질 수 있으나, 모양은 그럴 수 없다. 

    실상, 어떤 언어에든, 지각 가능한 지시된 대상들을 그저 가리키는 것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의미를 갖는 수많은 단어들이 있다. 모양이 좋은 사례인 까닭은, 누구든 이것을 색깔을 보는 방식으로 볼 수도, 뜨겁거나 찬 걸 느끼는 방식으로 느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단어 ‘모양’의 의미는, 고로, 감지들이 집어낼 수 있는 독립된 어떤 것이 아니다. 이 사례로, 비트겐쉬타인은 논리주의자들의 준거(準據) 이론을 아주 성공적으로 반박했다. 그러나 그는 단어 ‘모양’을 위한 의미가 어떻게 생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Notice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459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036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234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29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95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014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135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80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007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123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547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2949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910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91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95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96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210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209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919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62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09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30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85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704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720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966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64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95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862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59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624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310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138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861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116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55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110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07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82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51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68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013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14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92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87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41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98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67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704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54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83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98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141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74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2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87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37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504
»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78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48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7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92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76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59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314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013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68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629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77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902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82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53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51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98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92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18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51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56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85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67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74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504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65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80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96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82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70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853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67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4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79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94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86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07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76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14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500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Member:
7
New documents:
0
Registered Date:
2014.06.19

today:
136
yesterday:
258
Total:
22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