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그 학과의 두 명, 이들은 대다수 행동주의자였던 동료들과는 달랐으며, 언어에 관한 내 생각에 상당한 공감을 갖고 그들 교과 과정에 나를 참관시킴으로써 나를 성심성의껏 도왔다. 한 명은 밥 폴락으로, 그는 그때(1969) 알프레드 비네의 연구 논문들을 편집해서, ‘비네의 지능 지수’가 비네를 대단한 심리학자라고 믿도록 한 것보다 훨씬 더 대단한 심리학자로 보여주는 한 권의 책을 막 끝냈다; 다른 한 명은 챨스 스먹으로, 그는 제네바에서 상당 기간 훈련을 받은 발달심리학 전문가였다.
 
    내가 폴락의 교과 과정을 따라잡으며 지각에 관한 것을 많이 읽었던 것은, 그것이 그의 전문 분야였기 때문이다. 나는 <보기> 메커니즘에 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한 적이 없었기에 심리학 최신 모델들에 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그러는 사이, 나는 그 모델들을 ‘확증’할 데이터를 제공하는 실험들이 독창적이었기에 그것들에 사로잡혔고. 다른 한편, 인식론적 숙고들이 도처에 결여되어 있음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눈에 보이는 것들 - 빛, 색, 그리고 모양 - 은 늘 그러듯이 물리적으로 주어진 것으로 전제(當然視)되고 있었고, 그 연구는 그 ‘전제된’ 실재를 뇌로 전송 가능하게 하는 감각 메커니즘에 집중되어 있었다. 비트겐쉬타인이 명제 2.223으로 간결하게 표현했던 가설(假說)을 의심하는 이는 없는 것 같았다 (앞 절을 보라). 언제나 그 실험들의 목표는, 마치 지각한다는 건 이미 만들어져 실존하는 걸 그저 받아들이는 것인 양, 눈이 거기 있는 걸 보는 방식을 발견하는 것이었다. 사진기의 순진(素朴)한 은유는, 카메라 앞 전경(前景), 또한 거기서 나온 사진마저도, 그들이 연구하는 바로 그 지각 과정의 명백한 산출물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 분야에 지배적인 것 같았다. 

    나는, 그렇지만, 확 트임을 주는 예외를 우연히 찾아냈다: 전문가들이 가끔씩 언급 하는 ‘칵테일파티 효과’라는 지각 형성시 기이함이었다. 이것은, 심리학을 공부하지 않아도, 모두 익히 잘 아는 것이다. 이것은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다. 당신은 지겨운 이야기를 늘어놓는 누군가에게 붙들린 적이 있을 것이다. 그때 당신 뒤에서 나누는 훨씬 더 흥미로운 대화를 알아차린다. 당신은 그 지겨운 친구의 기분을 거슬리고 싶지 않아, 그가 숨을 고르려 멈출 때마다 북돋는 소리 한 마디씩 할 수 있을 만큼만 그의 말을 쫓아간다. 당신 주의(注意)의 주된 부위는 당신 뒤에서 말해지는 것들에 놓인다. 이는, 당신 주의를 당신 맘대로 당신의 청각장(聽覺場)에서 그밖에 지점들로 이리저리 옮길 수 있음을 뜻한다. 이것이 그밖에 자극들보다 더 ‘돌출한’ 자극에 관한 문제가 아닌 까닭은, 지겨운 당신 친구의 내뱉는 말이 당신한테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희미한 대화보다 더 시끄럽고 더 또렷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명백히 당신의 주관적 흥미와 관련된 문제이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Notice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918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382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593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20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442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378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512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435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356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457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914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136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306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436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455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482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632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560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492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560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17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50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687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244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256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543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557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838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375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182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162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717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486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198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96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57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420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52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730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451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615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82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71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41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608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06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36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920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946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105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910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36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06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668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736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608
»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773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779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669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860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695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4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685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700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7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82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615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860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90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174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690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771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66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723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701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825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451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652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726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69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782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748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687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722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708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730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711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108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699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11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72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18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1044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52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10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757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73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Member:
8
New documents:
0
Registered Date:
2014.06.19

today:
4
yesterday:
72
Total:
292,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