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의식(意識)

2014.08.06 23:41

나공 閲覧数:438

1. 알아차림에 대한 의문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353


2.


     심적 조작에 대한 지시는, 당연, 무시무시한 문제, 의식(意識)에 대한 문제를 불러낸다. 삐아제 이론에서, 이 문제가 다양한 곳에서 속출하는 까닭은, 내가 전제(先假定)들로 열거한 4개의 깜냥은 의식을, 적어도 인지발달 상위 단계들에서는,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삐아제 모델에서, 확실한 조작들은 명백히 의식의 통제 아래, 때때로 아닐 때도 있지만, 있는 걸로 말해진다. 그는 이를 실험들로 여러 책(이를테면, Piaget, 1974a, 1974b, 1977a)에서 선명히 보여주었으나, 의식 현상은 여전히 신비로 남아 있다. 그는 분명 말했다:


심리학은 의식에 대한 과학이 아니라, 행동에 대한 과학이다! 연구되는 것은 행동이며, 여기에 행동이 파악(把握)될 수 있도록 연구자 의식의 개시(開始)가 포함된다; 파악 될 수 없는 곳에서는 그 어떤 문제도 있을 수 없다. (Bringuier, 1977, p.180, 내 강조)[의식‘의’ 개시 혹은 의식‘에’ 도달은 5장을 참조하라]

 

    이 점에서, 그는 다른 연구자들과 다르지 않다. 나는 의식(알아차림)에 대한 바이어블한 모델을 만들어낸 오늘날 그 어떤 사람도 아는 바가 없지만, 우리는 이제부터 인간 행위자가 의식하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에 관한 신뢰할 수 있는 추론들은 거의 다 해낼 수 있다.


番号 タイトル 投稿者 日付 閲覧数
お知らせ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80
お知らせ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95
お知らせ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5
お知らせ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80
お知らせ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2
お知らせ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47
お知らせ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80
お知らせ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6
お知らせ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47
お知らせ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62
お知らせ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1
お知らせ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9063
お知らせ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89
お知らせ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35
お知らせ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4
お知らせ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7
お知らせ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7
お知らせ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7
お知らせ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342
お知らせ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3
お知らせ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8
お知らせ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5
お知らせ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2
お知らせ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29
お知らせ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18
お知らせ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027
お知らせ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4
お知らせ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5
お知らせ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83
お知らせ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1
お知らせ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19
お知らせ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8
お知らせ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1
お知らせ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89
お知らせ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50
お知らせ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07
お知らせ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50
お知らせ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8
お知らせ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00
お知らせ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4
お知らせ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01
お知らせ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1
お知らせ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3
お知らせ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52
お知らせ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8
お知らせ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78
お知らせ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1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33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665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1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621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1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78
»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38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74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8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01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63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29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04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36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52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35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14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3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1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01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92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3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38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35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8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2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63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50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57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2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56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3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31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55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20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45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57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00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36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47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17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699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51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881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47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8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79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6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員:
7
新規:
0
登録日:
2014.06.19

今日:
150
昨日:
410
すべて:
179,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