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의식(意識)

2014.08.06 23:41

나공 Views:541

1. 알아차림에 대한 의문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353


2.


     심적 조작에 대한 지시는, 당연, 무시무시한 문제, 의식(意識)에 대한 문제를 불러낸다. 삐아제 이론에서, 이 문제가 다양한 곳에서 속출하는 까닭은, 내가 전제(先假定)들로 열거한 4개의 깜냥은 의식을, 적어도 인지발달 상위 단계들에서는,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삐아제 모델에서, 확실한 조작들은 명백히 의식의 통제 아래, 때때로 아닐 때도 있지만, 있는 걸로 말해진다. 그는 이를 실험들로 여러 책(이를테면, Piaget, 1974a, 1974b, 1977a)에서 선명히 보여주었으나, 의식 현상은 여전히 신비로 남아 있다. 그는 분명 말했다:


심리학은 의식에 대한 과학이 아니라, 행동에 대한 과학이다! 연구되는 것은 행동이며, 여기에 행동이 파악(把握)될 수 있도록 연구자 의식의 개시(開始)가 포함된다; 파악 될 수 없는 곳에서는 그 어떤 문제도 있을 수 없다. (Bringuier, 1977, p.180, 내 강조)[의식‘의’ 개시 혹은 의식‘에’ 도달은 5장을 참조하라]

 

    이 점에서, 그는 다른 연구자들과 다르지 않다. 나는 의식(알아차림)에 대한 바이어블한 모델을 만들어낸 오늘날 그 어떤 사람도 아는 바가 없지만, 우리는 이제부터 인간 행위자가 의식하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에 관한 신뢰할 수 있는 추론들은 거의 다 해낼 수 있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Notice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659
Notice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145
Notice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332
Notice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232
Notice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199
Notice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123
Notice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251
Notice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188
Noti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116
Notice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212
Notice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668
Notice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3240
Notice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034
Notice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189
Notice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210
Notice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215
Notice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358
Notice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304
Notice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253
Notice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268
Notice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98
Notice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129
Notic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394
Notice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964
Notice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917
Notice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181
Notice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301
Notice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609
Notice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074
Notice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967
Notice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879
Notice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467
Notice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232
Notice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4267
Notice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225
Notice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192
Notice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205
Notice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99
Notice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423
Notice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166
Notice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325
Notice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129
Notice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419
Notice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199
Notice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294
Notice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333
Notice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206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757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777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92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752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206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333
»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541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585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294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621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592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552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713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549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199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541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541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419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129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325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706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758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981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552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606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520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573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556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688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166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518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561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540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643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580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534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565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573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423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548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922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543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840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561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023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858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399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553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595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581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Member:
7
New documents:
0
Registered Date:
2014.06.19

today:
155
yesterday:
238
Total:
241,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