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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지시(self-reference)

2014.08.05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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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어떻게 알게 되는지 알려는 그 어떤 시도도 명백히 자기–지시적이다. 전통적 철학과 논리학에서, 자기-지시(再歸-準據)에 대한 천박한 표명들은 항상 변칙, 역설, 혹은 단지 우수한 형식의 파괴로 간주되어 왔다. 그럼에도, 몇몇 영역들에서, 어떤 상태가 그 자체를 산출하는 과정들은 정련, 사용됨으로써 공식적으로 표명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들은 극히 유용한 것들로 입증되었다 (이를테면, 재귀함수 이론의 고유치들, 포앙카레한테서 얻은 몇몇 위상학적 모델들, 논리학에서 축약 규칙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특히, 지식 공학이나 전문가 시스템의 비수치적 계산들에 응용하는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몇몇 옵션들). 자기-지시 형식의 취급 과정은 스펜서 브라운의 지시 연산(1973)에서 극적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 연산에서 구별(區別)하기는 형식논리의 관계들을 포함하는, 기술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관계들의 기초(基礎)로 이해된다. 이러한 토대에서 진행되어 다양한 수학 부문들로 확장된 최근의 연구들은 자기-지시 현상을 새롭게 조망하고 있다 (바렐라, 1975; 고괸, 1975; 카우프만, 1987).

    자기-지시(self–reference)의 인식론적 함의들은, 과학철학에 대해 사이버네틱스로 접근하는 경우 한층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여기서, 전통 과학의 도그마에 속하는 신조 하나와 충돌한다: ‘과학적 기술(記術)과 설명들은, 그 어떤 관찰자와도 무관한, 자체로 실존하는 객관적 실재의 구조를 추정해야 하며, 실상, 그럴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그 토대에, 자기–규제(調節), 자율, 그리고 인지적 유기체의 정보 폐쇄성이라는 아이디어(觀念)들을 깔고 있기에, 대안적 조망을 북돋는다. 이러한 조망에서, 현실(reality)이란, 관찰자와 관찰된–것이 한 쌍으로 상호의존하기에, 쌍방향적으로 구상된 것이다. 하인츠 폰 푀르스터의 말대로, 전통적 의미에서 객관성은, 생리적 맹점에 상응하는, 인지적 맹점이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있지-않는(모르는) 것은 보고-있지-않다(모른다). 객관성은 특정 주체 없이 관찰하기가 행해질 수 있다는 그 주체의 망상이다. 객관성 갈구하기/끌어대기는 책임감 폐기하기다 – 고로 인기가 있다. 
编号 标题 作者 日期 查看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44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77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66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64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23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31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65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21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32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42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76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1076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517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20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37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33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19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35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2562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91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47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62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21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599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478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3500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077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06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44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787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490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43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73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47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9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94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2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0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74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9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975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63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57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0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05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61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35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1076
192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625
19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28
190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47
18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3500
188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2562
187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478
186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06
185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077
184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73
183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042
182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813
181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787
180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44
17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599
178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517
177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490
176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76
175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97
174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344
173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269
172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57
171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43
170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0
169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21
168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66
167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35
166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120
165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19
164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111
163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102
162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095
161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093
160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91
159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078
158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074
157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65
156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64
155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61
154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47
153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1046
152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42
151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40
150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39
149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37
148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35
147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33
146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1032
145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23
144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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