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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지시(self-reference)

2014.08.05 14:43

나공 點閱:622

    우리가 어떻게 알게 되는지 알려는 그 어떤 시도도 명백히 자기–지시적이다. 전통적 철학과 논리학에서, 자기-지시(再歸-準據)에 대한 천박한 표명들은 항상 변칙, 역설, 혹은 단지 우수한 형식의 파괴로 간주되어 왔다. 그럼에도, 몇몇 영역들에서, 어떤 상태가 그 자체를 산출하는 과정들은 정련, 사용됨으로써 공식적으로 표명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들은 극히 유용한 것들로 입증되었다 (이를테면, 재귀함수 이론의 고유치들, 포앙카레한테서 얻은 몇몇 위상학적 모델들, 논리학에서 축약 규칙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특히, 지식 공학이나 전문가 시스템의 비수치적 계산들에 응용하는 프로그램 언어들에서, 몇몇 옵션들). 자기-지시 형식의 취급 과정은 스펜서 브라운의 지시 연산(1973)에서 극적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 연산에서 구별(區別)하기는 형식논리의 관계들을 포함하는, 기술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관계들의 기초(基礎)로 이해된다. 이러한 토대에서 진행되어 다양한 수학 부문들로 확장된 최근의 연구들은 자기-지시 현상을 새롭게 조망하고 있다 (바렐라, 1975; 고괸, 1975; 카우프만, 1987).

    자기-지시(self–reference)의 인식론적 함의들은, 과학철학에 대해 사이버네틱스로 접근하는 경우 한층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여기서, 전통 과학의 도그마에 속하는 신조 하나와 충돌한다: ‘과학적 기술(記術)과 설명들은, 그 어떤 관찰자와도 무관한, 자체로 실존하는 객관적 실재의 구조를 추정해야 하며, 실상, 그럴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그 토대에, 자기–규제(調節), 자율, 그리고 인지적 유기체의 정보 폐쇄성이라는 아이디어(觀念)들을 깔고 있기에, 대안적 조망을 북돋는다. 이러한 조망에서, 현실(reality)이란, 관찰자와 관찰된–것이 한 쌍으로 상호의존하기에, 쌍방향적으로 구상된 것이다. 하인츠 폰 푀르스터의 말대로, 전통적 의미에서 객관성은, 생리적 맹점에 상응하는, 인지적 맹점이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있지-않는(모르는) 것은 보고-있지-않다(모른다). 객관성은 특정 주체 없이 관찰하기가 행해질 수 있다는 그 주체의 망상이다. 객관성 갈구하기/끌어대기는 책임감 폐기하기다 – 고로 인기가 있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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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995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185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8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042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947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080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036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947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063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91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19234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689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035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054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04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147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157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4350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103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58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5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232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630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621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6028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104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435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783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811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519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258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81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3690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50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008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050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8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02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01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3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52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8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81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1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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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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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041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081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438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74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028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501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463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429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604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436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052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435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414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263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971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001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92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63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838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435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8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42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463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450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571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004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429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456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43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531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455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420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445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457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102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436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47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17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700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451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884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747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248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45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79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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