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visual field)
2014.08.15 14:48
1.
이러한 매력에 끌려 내가 찾아냈던 사람들은 시각장에서 그와 같은 현상을, 독자적으로 주목한 다음, 실험으로 입증한, 도널드 헵, 칼 래쉴리, 볼프강 쾰러, 그리고 러시아인 진첸코 & 베르길즈 같은 실험 심리학자들이었다. 나한테 이 점은 참으로 혁명적 사실로 다가왔지만, 그 후 내가 보았던 그 어떤 심리학 교과서도 이를 언급하지 않았다. 차후 나는 주의의 이동 깜냥에 대한 논의로 돌아가겠지만(9장을 보라), 일단 여기서는 쾰러가 그 결과들 가운데 하나를 어떻게 묘사했는지 보겠다:
두 눈이 정지한 동안 두 물체가 같은 시간 각각 다른 장소에 놓여 있을 때, 우리는 그 두 물체를 비교할 수 있고, 그래서 그것들이 같은 모양인지 아닌지 말할 수 있다. (Köhler, 1951, p.96)
달리 말해, 우리는 우리 시각장의 상이한 부분들에 있는 대상들을 보며, 우리 눈을 움직이지 않고도, 하나를 다른 하나와 비교할 수 있다. 우리 주의(注意)는 한꺼번에 도달한 말-소리들 사이에서 움직이며 선택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시각장에서도 그렇게 할 권능을 갖고 있다. 실상, 시각장에서 우리는 이 일을 매우 자주 하는데, 이를테면, 우리 눈이 컴퓨터 스크린에 고정 되어 있음과 동시에 우리가 알고 있는 누군가가 우리 테이블 곁의 창문을 지나 걸었음에 우리가 주목할 때 그렇다.
나한테, 이러한 깜냥에 대한 깨침은 지각자(知覺者)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지식 구성자가 지닌 능동적 요소에 대한 탐색을 밀고 나아가는 데에 엄청난 격려가 되었다.
2.
필시 그 시작은, 유아가 자기 시각장에서 움직이는 모양들을 주목하며 그것들 가운데 몇몇을 구별하는 방식이 있다는 자신의 발견일 것이다. 예를 들어, 엄마 손이 유아의 시각장을 가로질러 움직일 때 유아가 경험하는 것은 전적으로 눈의 감각, 시각일 뿐이다. 그렇지만, 유아의 자기 손이 자기 시각장을 가로질러 움직일 때 그 시각 경험은 근운동감각 경험의 가능한 귀결, 말인즉, 그 손 운동 생성에 우연히 수반된 근육들에서 얻은 감각 신호들을 갖는다. 얼마 뒤, 그 두 경험들의 차이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것은, 자기 손의 운동은 맘대로 믿음직스럽게 시작될 수 있지만, 반면, 엄마 손의 운동은 그렇게 할 수 없음을 깨닫는 것에서부터다.
단일 아이템들 세기
주의 모델
http://www.cysys.pe.kr/zbxe/RRC/324503
펄스들의 반복
http://www.cysys.pe.kr/zbxe/RRC/324504
Commentaire 0
No | Titre | Auteur | Jour | Vues |
---|---|---|---|---|
Notice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Notice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Notice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Notice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Notice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Notice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Notice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Notice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Notice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59 |
Notice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Notice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Notice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Notice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Notice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Notice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Notice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Notice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Notice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Notice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Notice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Notice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Notice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
Notice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Notice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Notice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Notice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Notice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Notice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Notice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Notice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Notice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Notice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Notice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Notice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Notice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Notice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Notice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Notice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Notice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Notice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Notice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Notice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571 |
Notice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Notice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Notice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Notice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Notice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43 |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 나공 | 2014.08.14 | 786 |
42 | 신비주의(mysticism) | 나공 | 2014.08.14 | 722 |
41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40 |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 나공 | 2014.08.14 | 1081 |
39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38 |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 나공 | 2014.08.14 | 798 |
37 |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 나공 | 2014.08.14 | 728 |
36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35 |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 나공 | 2014.08.15 | 673 |
» | 시각장(visual field) | 나공 | 2014.08.15 | 806 |
33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32 |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 나공 | 2014.08.15 | 719 |
31 | 의미(meaning) | 나공 | 2014.08.15 | 749 |
30 |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 나공 | 2014.08.15 | 787 |
29 | 기억(memory) | 나공 | 2014.08.16 | 724 |
28 | 요동(perturbation) | 나공 | 2014.08.16 | 730 |
27 |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 나공 | 2014.08.16 | 782 |
26 | 반성(reflection) | 나공 | 2014.08.16 | 834 |
25 |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 나공 | 2014.08.16 | 709 |
24 |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 나공 | 2014.08.16 | 1100 |
23 | 주관성(subjectivity) | 나공 | 2014.08.16 | 740 |
22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21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20 |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725 |
19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59 |
18 |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 나공 | 2014.08.16 | 764 |
17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16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15 |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6 | 752 |
14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13 | 행동주의(behaviourism) | 나공 | 2014.08.17 | 870 |
12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11 | 심리학(psychology) | 나공 | 2014.08.17 | 662 |
10 |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 나공 | 2014.08.17 | 1066 |
9 | 관념론(idealism) | 나공 | 2014.08.17 | 830 |
8 | 실재론(realism) | 나공 | 2014.08.17 | 765 |
7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6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5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4 |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 나공 | 2014.08.18 | 785 |
3 | 생물학(biology) | 나공 | 2014.08.18 | 887 |
2 | 천문학(astronomy) | 나공 | 2014.08.18 | 816 |
1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