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2014.08.12 11:56

나공 Просмотры:552

        인지 발달
 
삐아제가 제안하고 정교하게 만든 인지발달이론은 심원한 생물학적 연원(淵源)들을 취해, 모든 생명 형태들에 적용될 전제들로 삼았다. 아마도 이들 전제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 유기체들을 우주의 여타 것들에서 분화시킨 것은, 일종의 내부 환경에 대한 그들 염려(念慮)이자, 외부 요동에도 내부의 평형 상태를 능동적으로 유지하려는 상대적인 그들 능력이다>라는 당연시다. 모든 활동이 자기-규제(調節)이란 목적에 복무한다는 명확한 의미에서, 그 모든 활동, 고로, 인지적 활동 역시, 적응적인 것들로 간주된다 (이를테면, Piaget, 1967a).

    생물학적 유기체는 텅빈 상태(tabula rasa)로 삶(生)을 시작하지 않는다. 우리한테, 유기체가 신이-부여한(天賦的) 플라톤적 관념들 혹은 유전적으로 전송된 <외부세상의 지식>을 갖고 출발한다는 주장은 필요가 없다. <유기체는 요동에 맞서 행하는 경향이 있다>는 전제(當然視)로 충분하다. 발달, 즉, 내부 조직화의 증가에 대한 문제를 푸는 삐아제의 열쇠는 ‘스킴’ 개념이다. 스킴이 반사에서 구동되든 인지 구조들의 정교한 배치에서 구동되든, 스킴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내가 3장에서 보인 대로, 관찰자가 관점에서, 외부 자극의 결과로 간주될 수 있는 ‘감각 신호들의 패턴’이 있다; 둘째, 그러한 특정 감각 신호들의 패턴으로 촉발되는, 관찰자한테는 반응으로 간주될 수 있는, ‘활동’; 셋째, 그 활동에 연이어, 바로 혹은 조금 뒤에, 그 활동의 귀결(歸結)로 느껴진(納得된) ‘그 어떤 변화를 그 유기체는 경험한다’. 그 귀결은, 사실, 왜 특정 활동이 특정 요동과 연결되는가에 대한 이유이자, 근거가 된다.
 


No. Заголовок Автор записи Дата Просмотры
Уведомление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884
Уведомление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354
Уведомление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556
Уведомление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489
Уведомление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413
Уведомление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346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474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403
Уведомление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324
Уведомление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420
Уведомление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881
Уведомление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060
Уведомление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274
Уведомление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401
Уведомление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419
Уведомление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453
Уведомление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597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527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459
Уведомление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523
Уведомление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86
Уведомление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21
Уведомление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654
Уведомление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213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219
Уведомление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519
Уведомление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521
Уведомление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807
Уведомление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340
Уведомление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158
Уведомление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121
Уведомление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682
Уведомление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446
Уведомление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168
Уведомление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58
Уведомление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25
Уведомление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391
Уведомление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09
Уведомление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699
Уведомление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398
Уведомление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577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52
Уведомление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36
Уведомление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05
Уведомление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576
Уведомление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576
Уведомление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01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682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9876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627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675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121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681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909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661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158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340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305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807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288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521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519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287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575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283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219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93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1191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259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1199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259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213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2012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629
»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552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563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749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654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21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86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588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592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523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459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582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761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619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527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533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598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741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597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628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692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726
45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453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64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Пользователь:
8
Новые документы:
0
Дата регистрации:
2014.06.19

Сегодня:
38
Вчера:
63
Всего:
285,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