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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2014.08.12 11:56

나공 Leídos:428

        인지 발달
 
삐아제가 제안하고 정교하게 만든 인지발달이론은 심원한 생물학적 연원(淵源)들을 취해, 모든 생명 형태들에 적용될 전제들로 삼았다. 아마도 이들 전제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 유기체들을 우주의 여타 것들에서 분화시킨 것은, 일종의 내부 환경에 대한 그들 염려(念慮)이자, 외부 요동에도 내부의 평형 상태를 능동적으로 유지하려는 상대적인 그들 능력이다>라는 당연시다. 모든 활동이 자기-규제(調節)이란 목적에 복무한다는 명확한 의미에서, 그 모든 활동, 고로, 인지적 활동 역시, 적응적인 것들로 간주된다 (이를테면, Piaget, 1967a).

    생물학적 유기체는 텅빈 상태(tabula rasa)로 삶(生)을 시작하지 않는다. 우리한테, 유기체가 신이-부여한(天賦的) 플라톤적 관념들 혹은 유전적으로 전송된 <외부세상의 지식>을 갖고 출발한다는 주장은 필요가 없다. <유기체는 요동에 맞서 행하는 경향이 있다>는 전제(當然視)로 충분하다. 발달, 즉, 내부 조직화의 증가에 대한 문제를 푸는 삐아제의 열쇠는 ‘스킴’ 개념이다. 스킴이 반사에서 구동되든 인지 구조들의 정교한 배치에서 구동되든, 스킴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내가 3장에서 보인 대로, 관찰자가 관점에서, 외부 자극의 결과로 간주될 수 있는 ‘감각 신호들의 패턴’이 있다; 둘째, 그러한 특정 감각 신호들의 패턴으로 촉발되는, 관찰자한테는 반응으로 간주될 수 있는, ‘활동’; 셋째, 그 활동에 연이어, 바로 혹은 조금 뒤에, 그 활동의 귀결(歸結)로 느껴진(納得된) ‘그 어떤 변화를 그 유기체는 경험한다’. 그 귀결은, 사실, 왜 특정 활동이 특정 요동과 연결되는가에 대한 이유이자,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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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165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540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154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203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033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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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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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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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142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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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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