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배우기 메커니즘
 
잠시, <난방 시스템의 자동온도조절기가 자신의 경험 세계를 숙고하며 조직할 수 있도록 알아차림(意識)과 몇몇 인지적 기능들이 기적같이 깃들게 되었다>는 공상적 가정을 해보자. 이는 매우 단순한 세계일 것이다. 이 조절기는, 오직, 자신의 온도계에서 오는 기준 온도에 미달한 신호, 기준과 일치한 신호, 그리고 초과한 신호로만 지각적 구별을 행할 뿐이다. 그밖에 지각 데이터는 있을 수 없다. 자체발생감각 측면에서, 즉, 시스템 자신의 행위로 발생된 그 시스템의 근운동감각 피드백 측면에서, 데우기 활동은 식히기 활동과 차별될 수 있다. 달리 말해, 이 조절기가 자신의 경험 세상에서 알 수 있는 전부란,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찬 것을 느끼는 것, 그리고 그 순간 데우거나 식히는 활동 가운데 하나를 택해 실행하는 것뿐이다. 이러한 지각 변화와 두 가지 활동 사이 연결들은 고정된 것이다. 이 연결들은, 고정된 것들이라는 점에서, 생명 유기체의 반사나 고정된 행위 패턴에 수반된 연결들과 유사하다. 자동온도 제어장치에서든 또는 유기체의 반사에서든, 그러한 연결들을 내보이는 개체로서 시스템은 그것들을 배울 필요가 없다. 그러한 연결들은, 장치(裝置)라면 디자인하는 기술자에 의해, 유기체(有機體)라면 변이와 선택 과정을 거치는 진화에 의해 배선(配線)된다.

    그렇지만, 보다 복잡한 시스템에서 그러한 연결들은 배우기의 결과일 수 있다. 1940년대 초기 사이버네틱스 사고의 선각자, 케네스 크래익은 배우기의 기본 형식이 어떻게 기계화될 수 있는지 제안했다 (Cra–ik, 1966). 필요한 것은 두 개다: 우선, 기억 비슷한 것으로, 일련의 신호들이 경험 흐름 이후 어떤 점에서 읽히기 위해 기록될 장소; 다음, 지나간 신호를 현재 신호 또는 (준거로서) 목표–신호와 비교할 수 있는 능력. 일단 그러한 이원적 깜냥을 갖추면, 귀납적(歸納的) 배우기의 선행 조건들이 충족된다. 이러한 초기 수준에서, 귀납은 데이비드 흄이 250년 전에 기술한 것만큼이나 간단하다. 필요한 것은 단 하나, 시스템의 과거 경험에서 성공으로 기록되었던 행위들을 그 시스템이 반복하도록 이끄는 규칙(規則) 혹은 기질(氣質)뿐이다. 말하자면, 요동이 발생하면 그 시스템은 과거 그러한 특정 종류의 요동을 줄이거나 제거했던 활동을 선택할 것이다. 숨어있든 드러나든,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성공으로 판명된 연결은 앞으로도 성공할 것이다’라는 믿음이다. 왜냐하면, 흄이 말했던 대로:

자연의 추세(趨勢)가 바뀔 수도 있다고, 그래서, 과거는 미래를 위한 여하한 규칙도 될 수 없다고 의심하는 경우, 모든 경험은 쓸모없는 것이 되며, 그 어떤 추론이나 결론도 생겨날 수가 없다. (Hume, 1742, Essay II, part 2)
 
    상상의 배우기–온도조절장치에 우리가 가설(假說)로 부여한 인지기능들의 복잡한 정도와는 무관하게, 이 장치는 오직 자신의 활동과 이어 경험된 감각신호 변화 사이 특정 연결들에 관한 규칙들을 확립하는 것 이상은 결단코 할 수 없다. 이 장치는 자신이 자신의 데우기 기관을 가동시킴으로써 자신의 주변(環境) 온도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길이 없다. 이 장치가 배울 수 있는 것은, 오직, 데우기 활동으로는 찬 감각이 줄어들고 식히기 활동으로는 뜨거운 감각이 줄어든다는 것뿐이다. 이 장치는 자기 지각들에 대한 제어를 배울 것이다. 외부와 특정 연결이 있다는 것은 오로지 관찰자만이 확정할 수 있는 것은, 그 ‘유기체’와 그 ‘유기체 환경’ 모두 관찰자 관점에서 실제 경험을 분절(分節)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유기체의 조망에서 만들어진 그 어떤 연결, 발견되는 그 어떤 규칙도, 그것들은 언제나 유기체 자신 내부 신호들에 대한 연결이자 규칙성들이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60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9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1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20843
191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11568
190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189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215
188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187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186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276
18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184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183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182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181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2656
180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179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178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177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176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175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174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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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171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170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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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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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165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164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163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162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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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159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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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6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155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154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53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152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151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150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149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148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14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649
146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145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144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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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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