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가르치기 실험들

나와 함께 일하기 전, 레슬리 스테페는 이미 그가 ‘가르치기 실험’이라 칭한 방법을 발전, 진척시키고 있었다. 이것은 삐아제의 ‘임상 방법’인 아이들 인터뷰하기와 교육적 연구를 합성한 것이었다. 그 목표는 아이들의 산술(算術) 구성 활동에 대한 바이어블한 모델을 확립하는 것이었다. 스테페 접근이 남달랐던 것은, 그 목적이, <작업 중 탐구자들이 아이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그리고 그들의 특정 수학 개념 구축(構築) 방식에 관해 추론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들을 창조하는 것이라는 점에서였다. 아이들 개념이 감각운동 경험에서가 아닌 반성에서 추상된 것이라면, 시작부터 명확했던 바로, 이와 관련된 모든 추론에는 추측의 요소가 포함될 것이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그렇게 만들어진 가설적 모델은 얼마 지나지 않아 아주 그럴듯한, 그리고 예측에 매우 유용한 것이 되었다. 

인지 주체가 우리 자신이 아닌 우리가 관찰하는 ‘주체’일 때는 모든 일반적 이론 구성물을 특정 상황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실제 관찰 가능한 행동 징후들이 있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추상 수준이 결정될 수 있지만, 그러한 결정짓기는 간단치 않다. 어떤 걸 ‘주어진’ 걸로 당연시 할거냐 말거냐는 전적으로 그 주체 몫이라 할 수 있다. 고로, 관찰자는 기껏해야 연장된 관찰 기간 동안 수집된 갖가지 징후들을 고려해 - 노련한 전문의처럼 - 경험적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이다. (Steffe and Glasersfeld, 1988, pp.18–19) 

    가르치기 실험에서는 인습적(因襲的) 의미의 가르치기나 커리큘럼은 있을 수 없다. 그럼에도, 아이들한테 제시된 수많은 상황에는 아이들이 수업 중 맞닥뜨렸을 산술 문제들이 담겨 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해답이 아니라, 아이들 각자의 배운-적-없는 접근 또는 스테페 왈, 아이들의 수학이었다. 실험은 고정된 또는 미리 구상했던 계획에 따르지 않고 진행되지만, 탐구자는 아이의 말이나 행동에 따라 단계 단계마다 계획을 고안해야 한다. 실제 작업은 아이의 행동을 비디오로 찍은 후 팀원들이 테이프를 검토, 토론해서 하나의 해석에 동의한 연후에야 행해진다.

     제안된 연구 방법론이 가르치기 실험이라는 말을 듣고, 또한 이러한 실험 내용은 피험자들의 반응에 달려 있기에 미리 예상 불가능하단 말을 들었을 때, 연구 제안서 검토자들의 관심이 사그러드는 경향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우리 생각에, 지속된 연구비를 보장한 것은 스테페 그룹의 출판물들 (이를테면, Steffe, Glasersfeld, Richards and Cobb, 1983; Steffe and Cobb, 1988)의 질에 있지 않았을까 한다. 

    1970년대 초반, 삐아제는 미국에서 재차 유행을 탔고, 이때는 이전에 강조되었던 ‘시기(段階) 이론’보다는 그의 구성론에 집중되었다. 그 결과, 대단히 많은 필자들이, 인식론에 대해 삐아제가 취한 입장의 원리들을 못 알아차린 것 같았음에도, 구성주의로 방향을 틀었다고 고백하기 시작했다. 특히, 수학교육의 연구자들은 아이들이 그들 인지 구조들을 차츰차츰 쌓아 올린다는 생각(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은 동화시켰지만, 삐아제가 지식 개념을 바꾸었다는 사실은 무시했다. 그래서, 발생적 인식론을 가르칠 때, 나는 내 접근을 학생들이 어디선가 읽고 있을 trivial(시시한) 구성주의 버전들과 구별하고 싶었다. 내가 작업하고 있던 모델에 ‘radical(근본적, 급진적)’을 붙였고 기본 원리 두 개를 제시했다: 

 지식은 인지 주체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인 게 아니라 쌓아올린 것이다;
 인지 기능은 적응이자 경험 세계 조직하기이지 존재론적 실재의 발견하기가 아니다.** 

** 이 정의를 강의와 담론들에 사용했지만, 이것은 1989년 구성론에 대한 내 단편 ‘International Encyclopaedia of Education’(1989a) 안의 증보 1, p. 162에서 쓰기 전까지는 활자화되지 않았다.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62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8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89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1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00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49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8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86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190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51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73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8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64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6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7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98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7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29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43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697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4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83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24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40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8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5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9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289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2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03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32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47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05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6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6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5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5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53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2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48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73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16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13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91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305
139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47
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543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32
136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03
135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24
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24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41
132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318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28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26
129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28
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88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53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18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18
124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15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21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42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314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22
119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24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16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22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14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365
114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30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25
11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305
111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21
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425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45
10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360
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35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289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55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34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325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448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361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45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697
»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48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380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369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372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39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5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103
昨天:
89
總共:
65,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