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2014.08.10 19:12

나공 查看:639

        마지막 강조점
 
수학과 과학들에서 가르쳐야 하는 많은 것들은, 학생들의 일상생활, 그리고 흥미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것들이다. 배우려는 동기는 다양한 원천들에서 생겨날 수 있지만, 교사가 시작할 때 좀체 바로 솟아 나오지는 않는다. 그것들은 가볍게 두드려야 한다. 교과 내용과 학생들의 경험장(經驗場) 사이 그럴듯한 고리를 창조하는 것은, 훌륭한 방식이지만,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말할 것도 없이, 교사한테 훨씬 많은 것들을 요구하는 또 다른 태도는, 화제(話題)와 그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진솔한 열정을 보이는 것이다. 학생들은 척하는 열정을 간파하는 예리한 안목을 갖고 있으며, 교사의 권위가 모든 해답 알기에 있다고 느끼는 교사들이 그들 학생들의 진짜 호기심을 일깨울 가능성은 거의 없다. 내 시각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답을 알지 못한 문제를 놓고 함께 작업할 기회가 오면 언제든 환영해야 한다. 그와 같은 기회에, 훨씬 깊고 넓은 권위가 얻어질 수 있는 방식은, 그 문제를 푸는 더 나은 방식을 압박하는 것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들 제안들 가운데 상당수가 왜 부적절하며 성공할 것 같지 않은지 보이고자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논증들을 사용하는 것을 통해서다.   

    나는 (이 책에서 말했던 많은 것들과 다르지 않은) 이것을 고등학교 경험에서 얻었다. 우리가 수 이론에 다다랐을 때, 우리 선생은 진짜 수학자였다. 왜 어떤 증명들은 우아하고 그밖에 것들은 맞지만 장황한지, 그가 우리한테 보여주려 했던 그 열정은, 우리로 하여금 그 구별을 보고 싶어 안달이 나도록 만들었다. 어느 날, 그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대한 작업으로 여가 시간 대부분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건 아주 단순하게 보이는데’, 하고 말하길, ‘누가 알아 - 너희들 가운데 누가 이 증명을 찾아낼 수 있을지’. 우리는 스키 타는 것도 제쳐두고 그것에만 매달려 주말을 보냈다. 그 다음 수업 시간 내내 그는 우리 시도들을 찬찬히 살피고 나서, 그가 생각하기에 그 시도들은 왜 가망 없는 방향들로 빠져들었는지 부드럽게 제안했다. 이러한 경험에서, 우리는 커리큘럼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배우기에 관한 어떤 것을 배웠다.

    요컨대, RC는 교육자들한테 주장할 수 있다: 가르치기 예술은 지식의 거래(去來)와는 손톱만큼도 관계가 없다; 그것의 근본 목적(存在理由)은 배우기 예술을 육성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编号 标题 作者 日期 查看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155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614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817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749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57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588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720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687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559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656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154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422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55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656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665
公告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701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880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775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730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769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629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89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930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482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493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771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761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3069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638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393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395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942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873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937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674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856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571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890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66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837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839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680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611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606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619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676
139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661
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899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90
136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723
135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11559
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627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608
132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597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620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785
129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638
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604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696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818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625
124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714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918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634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607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638
119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665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598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622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634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940
114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612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605
»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639
111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411
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050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676
10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653
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714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678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681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620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913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1185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645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661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1095
98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639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714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693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694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698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会员:
8
新帖:
0
登录日期:
2014.06.19

今日:
52
昨日:
61
全部:
305,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