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등(equivalence)
2014.08.09 09:51
1. '개체 동일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영속하는 대상들 구성에 두 번째 필수 성분은 개체 동일성이다. 이 개념에 앞서, 목하 경험과 재연한 대상 사이 비교는 판단(다름 또는 같음)을 야기할 것이다. 개체 동일성 개념에는 두 종류의 ‘같음’이 구성될 가능성이 도입되기에, 이러한 비교, 판단은 복잡해진다. 한편에는, (동화에서처럼) 검토된 모든 측면들에서 같다고 간주되는 경험 대상 둘의 같음이 있다; 이를 ‘동등(等價)’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한편에는, 하나의 개별 대상에 대한 경험들로 여겨지고 있는 경험 둘의 같음이 있다.
분류 기초로서 ‘동등’ 구성과 개체 동일성의 기초로서 ‘영속’ 구성 사이 차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項)들에 내구성을 할당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전자 구성의 경우, 특정한 경험 아이템을 그밖에 모든 구성물들에서 분간토록 하는, 일종의 군(群)으로서, 특징들의 집합은 추상되어 훗날 쓰이기 위해 (내구성을 부여받아) 유지된다. 이것은, 경험들이 그 류(類)의 요소들로 동화되어 들어갈 수 있는 템플릿 또는 원형(原型)이다. 이 절차는 모든 분류와 범주화의 기초다.
** 심리학자들은 이를 ‘불변성(constancy)’으로 칭할 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개념적 생각을 지각 ‘불변성’과 구별하기 위해, 나는 다소 예스런 단어 ‘내구성(perdurance)’을 선호한다.
2. '변화 개념'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8
3. '개체 동일성' 가운데 '개체 동일성 생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Комментарии 0
No. | Заголовок | Автор записи | Дата | Просмотры |
---|---|---|---|---|
Уведомление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1918 |
Уведомление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382 |
Уведомление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593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520 |
Уведомление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442 |
Уведомление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378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512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435 |
Уведомление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356 |
Уведомление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457 |
Уведомление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1914 |
Уведомление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136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306 |
Уведомление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436 |
Уведомление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455 |
Уведомление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482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632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560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492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560 |
Уведомление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417 |
Уведомление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350 |
Уведомление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687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244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256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543 |
Уведомление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557 |
Уведомление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2838 |
Уведомление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375 |
Уведомление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182 |
Уведомление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162 |
Уведомление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717 |
Уведомление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486 |
Уведомление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198 |
Уведомление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496 |
Уведомление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457 |
Уведомление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420 |
Уведомление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652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730 |
Уведомление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451 |
Уведомление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615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382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671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441 |
Уведомление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608 |
Уведомление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606 |
Уведомление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436 |
193 |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 나공 | 2014.08.05 | 920 |
192 |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 나공 | 2014.08.05 | 946 |
191 |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 나공 | 2014.08.05 | 1051 |
190 | 자기-지시(self-reference) [1] | 나공 | 2014.08.05 | 910 |
189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436 |
188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606 |
187 | 의식(意識) | 나공 | 2014.08.06 | 668 |
186 | 꿈(dream) | 나공 | 2014.08.07 | 736 |
185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608 |
184 |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 나공 | 2014.08.07 | 773 |
183 | 심적 조작들 | 나공 | 2014.08.07 | 779 |
182 | 모양(shape) | 나공 | 2014.08.07 | 669 |
181 |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 나공 | 2014.08.07 | 860 |
180 | 지도 판독(map reading) | 나공 | 2014.08.07 | 695 |
179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441 |
178 | 추상적 수 개념들 | 나공 | 2014.08.07 | 685 |
177 |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 나공 | 2014.08.07 | 700 |
176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671 |
175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382 |
174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615 |
173 |
스킴 이론(scheme theory)
![]() | 나공 | 2014.08.08 | 860 |
172 |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 나공 | 2014.08.08 | 905 |
171 |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 나공 | 2014.08.08 | 5174 |
170 | 반사들(reflexes) | 나공 | 2014.08.08 | 690 |
169 | 동화(assimilation) | 나공 | 2014.08.08 | 771 |
168 |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 나공 | 2014.08.08 | 665 |
167 | 조정(accommodation) | 나공 | 2014.08.08 | 723 |
166 | 배우기(learning) | 나공 | 2014.08.08 | 701 |
165 | 평형화(equilibration) | 나공 | 2014.08.08 | 825 |
164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451 |
163 | 일반화(generalization) | 나공 | 2014.08.08 | 652 |
162 |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 나공 | 2014.08.08 | 726 |
161 |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 나공 | 2014.08.09 | 694 |
160 |
변화(change)
![]() | 나공 | 2014.08.09 | 782 |
159 |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 나공 | 2014.08.09 | 748 |
» | 동등(equivalence) | 나공 | 2014.08.09 | 687 |
157 |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 나공 | 2014.08.09 | 722 |
156 | 반성(reflection) | 나공 | 2014.08.09 | 708 |
155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730 |
154 |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 나공 | 2014.08.09 | 711 |
153 |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 나공 | 2014.08.09 | 1080 |
152 |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 나공 | 2014.08.09 | 699 |
151 |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 나공 | 2014.08.09 | 7114 |
150 |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 나공 | 2014.08.09 | 725 |
149 |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 나공 | 2014.08.09 | 1189 |
148 |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 나공 | 2014.08.09 | 1044 |
147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652 |
146 |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 나공 | 2014.08.09 | 710 |
145 |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 나공 | 2014.08.09 | 757 |
144 |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 나공 | 2014.08.09 | 7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