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반사들(reflexes)

2014.08.08 14:25

나공 點閱:344

1.


'스킴 이론'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386#0



2.


    추상들의 무한 역행 사고를 반박하는 두 번째 이유의 근거는 발생적 인식론의 발달 기초에 있으며, 여기 논의와 직접 관련된다. 아이의 인지 이력은 의심할 바 없는 발단(發端)을 갖고 있다: 말인즉, 유아가 출발하며 지닌 것과 같은 그러한 고정된 행위 패턴들(반사들)에 모든 경험을 동화시키는 또는 동화시키려 하는 최초 발달 시기를 갖고 있다 (Piaget, 1975, p.180). 초기 고정성을 제외한다면, 이들 행위 패턴들은 아이가 바로 뒤이어 확장하는 경험에 기초해서 정렬시키기 시작하는 스킴들과 비슷하게 기능한다 (3장을 보라).


編號 標題 作者 日期 點閱
公告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62
公告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9
公告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96
公告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10
公告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公告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00
公告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49
公告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8
公告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86
公告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249
公告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51
公告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75
公告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82
公告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65
公告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6
公告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77
公告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6
公告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9
公告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11
公告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公告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7
公告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30
公告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43
公告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公告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814
公告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6
公告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89
公告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30
公告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40
公告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8
公告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5
公告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9
公告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738
公告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21
公告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04
公告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32
公告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55
公告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18
公告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8
公告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7
公告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5
公告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5
公告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54
公告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1
公告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3
公告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51
公告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823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505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537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2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474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823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51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69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399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3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397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362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30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468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36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47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30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54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5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5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468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317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340
»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44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38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3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346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369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472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7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40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368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4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36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370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44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52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30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8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49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365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20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2025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63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421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386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18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6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339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374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會員:
5
N:
0
登錄日期:
2014.06.19

今天:
16
昨天:
152
總共:
68,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