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의식(意識)
2014.08.06 23:41
1. 알아차림에 대한 의문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353
2.
심적 조작에 대한 지시는, 당연, 무시무시한 문제, 의식(意識)에 대한 문제를 불러낸다. 삐아제 이론에서, 이 문제가 다양한 곳에서 속출하는 까닭은, 내가 전제(先假定)들로 열거한 4개의 깜냥은 의식을, 적어도 인지발달 상위 단계들에서는,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삐아제 모델에서, 확실한 조작들은 명백히 의식의 통제 아래, 때때로 아닐 때도 있지만, 있는 걸로 말해진다. 그는 이를 실험들로 여러 책(이를테면, Piaget, 1974a, 1974b, 1977a)에서 선명히 보여주었으나, 의식 현상은 여전히 신비로 남아 있다. 그는 분명 말했다:
심리학은 의식에 대한 과학이 아니라, 행동에 대한 과학이다! 연구되는 것은 행동이며, 여기에 행동이 파악(把握)될 수 있도록 연구자 의식의 개시(開始)가 포함된다; 파악 될 수 없는 곳에서는 그 어떤 문제도 있을 수 없다. (Bringuier, 1977, p.180, 내 강조)[의식‘의’ 개시 혹은 의식‘에’ 도달은 5장을 참조하라]
이 점에서, 그는 다른 연구자들과 다르지 않다. 나는 의식(알아차림)에 대한 바이어블한 모델을 만들어낸 오늘날 그 어떤 사람도 아는 바가 없지만, 우리는 이제부터 인간 행위자가 의식하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에 관한 신뢰할 수 있는 추론들은 거의 다 해낼 수 있다.
Комментарии 0
No. | Заголовок | Автор записи | Дата | Просмотры |
---|---|---|---|---|
Уведомление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Уведомление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Уведомление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Уведомление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Уведомление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588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Уведомление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560 |
Уведомление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Уведомление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Уведомление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Уведомление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Уведомление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Уведомление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Уведомление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Уведомление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
Уведомление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Уведомление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Уведомление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Уведомление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Уведомление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Уведомление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Уведомление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Уведомление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Уведомление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Уведомление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Уведомление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Уведомление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Уведомление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Уведомление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Уведомление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571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Уведомление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Уведомление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Уведомление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93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422 |
192 |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 나공 | 2014.08.11 | 20843 |
191 |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 나공 | 2014.08.10 | 11568 |
190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771 |
189 |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 나공 | 2014.08.09 | 7215 |
188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730 |
187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411 |
186 |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 나공 | 2014.08.08 | 5276 |
185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493 |
184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3069 |
183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761 |
182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678 |
181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656 |
180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638 |
179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552 |
178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482 |
177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395 |
176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393 |
175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2155 |
174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2154 |
173 |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2 | 2092 |
172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942 |
171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937 |
170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930 |
169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890 |
168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880 |
167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873 |
166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856 |
165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839 |
164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837 |
163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817 |
162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775 |
161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769 |
160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749 |
159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723 |
158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720 |
157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701 |
156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690 |
155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687 |
154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680 |
153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674 |
152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665 |
151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661 |
150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661 |
149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657 |
148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656 |
147 |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 나공 | 2014.08.11 | 1649 |
146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629 |
145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614 |
144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5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