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2014.08.05 14:11
I. 원시시간과 원시공간
1.
이를테면, 목하 경험 대상이 조금 앞선 경험 흐름 지점에서 경험한 것과 완전히 똑같은 개체라고 주장하려면, 그 대상은 필히 경험 장(場) 밖 어딘가에서 계속 지속되는 것으로 생각되어야 한다. 이러한 영역, 즉, 대상들이 지각되지 않고 있는 간격들 사이에 머무를 수 있을 영역은 내가 ‘원시–공간’이라 불렀던 것이다. 그것은 아직 구조(構造)와 측도(測度) 같은 것은 갖지 않는 공간이자, 재연될 수 있지만 재연되는 그 순간에는 주목받지 않는 대상들을 위한 창고로 기능하는 공간일 뿐이다. 이곳이 바로 아이가 외부 세계를 구성하는 공간이다.
비슷하게, 일단 이러한 원시–공간이 착상되고 나면, 거기서 여타 대상들이 주의(注意)가 다시 찾기를 기다리는 동안 경험들의 연접 하나가 취해질 수 있다는 사실[4장 시간 구성을 참조하라]은, 기다리는 이들 대상들이 자신들의 개체 동일성을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연속 매체로서 ‘원시-시간’에 대한 구성을 야기한다. 원시–시공간 연속체는, 이어, 일상어에서 ‘실존’이니 ‘존재’니 하는 단어들을 쓸 때 우리가 가리키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우리 경험 세계에서 추상된 것이기에, 전통 철학자들이 바라는 절대적 존재론은 결단코 수반하지 않는다는 걸, 명확히 해야 한다.
2. 공간과 시간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98
Комментарии 0
No. | Заголовок | Автор записи | Дата | Просмотры |
---|---|---|---|---|
Уведомление | 과학(science) | 나공 | 2014.08.18 | 1925 |
Уведомление | 물리학(physics) | 나공 | 2014.08.18 | 1389 |
Уведомление | 존재론(ontology) | 나공 | 2014.08.17 | 1612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식론(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532 |
Уведомление |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 나공 | 2014.08.17 | 1453 |
Уведомление | 적응(adaptation) | 나공 | 2014.08.16 | 1385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 나공 | 2014.08.16 | 1519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language) | 나공 | 2014.08.16 | 1453 |
Уведомление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나공 | 2014.08.16 | 1363 |
Уведомление | 번역(translation) | 나공 | 2014.08.16 | 2463 |
Уведомление | 이성(reason) | 나공 | 2014.08.16 | 1920 |
Уведомление | 도구주의(instrumentalism) | 나공 | 2014.08.15 | 24152 |
Уведомление |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 나공 | 2014.08.15 | 2313 |
Уведомление |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 나공 | 2014.08.14 | 1447 |
Уведомление | 형이상학(metaphysics) | 나공 | 2014.08.14 | 1465 |
Уведомление | 경험(experience) [1] | 나공 | 2014.08.14 | 1493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 나공 | 2014.08.13 | 1640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 나공 | 2014.08.12 | 1567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 나공 | 2014.08.12 | 5503 |
Уведомление | 객관성(objectivity) | 나공 | 2014.08.12 | 1563 |
Уведомление | 상호작용(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426 |
Уведомление |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 나공 | 2014.08.12 | 1357 |
Уведомление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 나공 | 2014.08.12 | 1695 |
Уведомление |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 나공 | 2014.08.11 | 2257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mathematics) | 나공 | 2014.08.11 | 3271 |
Уведомление | 세기(counting) | 나공 | 2014.08.11 | 7558 |
Уведомление | 기하학(geometry) | 나공 | 2014.08.11 | 2566 |
Уведомление | 수 이론(number theory) | 나공 | 2014.08.11 | 2849 |
Уведомление | 지각(perception) | 나공 | 2014.08.11 | 2384 |
Уведомление |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 나공 | 2014.08.11 | 2189 |
Уведомление | 감각(sensation) | 나공 | 2014.08.11 | 2172 |
Уведомление |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 나공 | 2014.08.11 | 1724 |
Уведомление |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 나공 | 2014.08.10 | 2488 |
Уведомление |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 나공 | 2014.08.10 | 5210 |
Уведомление |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504 |
Уведомление |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나공 | 2014.08.10 | 1463 |
Уведомление | 아이들(children) | 나공 | 2014.08.09 | 1426 |
Уведомление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661 |
Уведомление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741 |
Уведомление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458 |
Уведомление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629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390 |
Уведомление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681 |
Уведомление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452 |
Уведомление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621 |
Уведомление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612 |
Уведомление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447 |
193 |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 나공 | 2014.08.05 | 924 |
192 |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 나공 | 2014.08.05 | 950 |
» |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 나공 | 2014.08.05 | 1058 |
190 | 자기-지시(self-reference) [1] | 나공 | 2014.08.05 | 913 |
189 | 주의(attention) | 나공 | 2014.08.06 | 1447 |
188 | 알아차림(awareness) | 나공 | 2014.08.06 | 1612 |
187 | 의식(意識) | 나공 | 2014.08.06 | 671 |
186 | 꿈(dream) | 나공 | 2014.08.07 | 741 |
185 | 자아(self) 개념 | 나공 | 2014.08.07 | 1621 |
184 |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 나공 | 2014.08.07 | 775 |
183 | 심적 조작들 | 나공 | 2014.08.07 | 783 |
182 | 모양(shape) | 나공 | 2014.08.07 | 669 |
181 |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 나공 | 2014.08.07 | 865 |
180 | 지도 판독(map reading) | 나공 | 2014.08.07 | 698 |
179 | 추상(abstraction) | 나공 | 2014.08.07 | 1452 |
178 | 추상적 수 개념들 | 나공 | 2014.08.07 | 689 |
177 |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 나공 | 2014.08.07 | 704 |
176 |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 나공 | 2014.08.07 | 1681 |
175 |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 나공 | 2014.08.07 | 1390 |
174 | 상징들(symbols) | 나공 | 2014.08.07 | 1629 |
173 |
스킴 이론(scheme theory)
![]() | 나공 | 2014.08.08 | 863 |
172 |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 나공 | 2014.08.08 | 907 |
171 |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 나공 | 2014.08.08 | 5175 |
170 | 반사들(reflexes) | 나공 | 2014.08.08 | 694 |
169 | 동화(assimilation) | 나공 | 2014.08.08 | 774 |
168 |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 나공 | 2014.08.08 | 667 |
167 | 조정(accommodation) | 나공 | 2014.08.08 | 724 |
166 | 배우기(learning) | 나공 | 2014.08.08 | 703 |
165 | 평형화(equilibration) | 나공 | 2014.08.08 | 829 |
164 | 행위 스킴(action scheme) | 나공 | 2014.08.08 | 1458 |
163 | 일반화(generalization) | 나공 | 2014.08.08 | 654 |
162 |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 나공 | 2014.08.08 | 729 |
161 |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 나공 | 2014.08.09 | 694 |
160 |
변화(change)
![]() | 나공 | 2014.08.09 | 784 |
159 |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 나공 | 2014.08.09 | 750 |
158 | 동등(equivalence) | 나공 | 2014.08.09 | 691 |
157 |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 나공 | 2014.08.09 | 723 |
156 | 반성(reflection) | 나공 | 2014.08.09 | 709 |
155 |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 나공 | 2014.08.09 | 1741 |
154 |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 나공 | 2014.08.09 | 713 |
153 |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 나공 | 2014.08.09 | 1081 |
152 |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 나공 | 2014.08.09 | 702 |
151 |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 나공 | 2014.08.09 | 7114 |
150 |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 나공 | 2014.08.09 | 726 |
149 |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 나공 | 2014.08.09 | 1196 |
148 |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 나공 | 2014.08.09 | 1049 |
147 | 재연(re-presentation) | 나공 | 2014.08.09 | 1661 |
146 |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 나공 | 2014.08.09 | 714 |
145 |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 나공 | 2014.08.09 | 761 |
144 |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 나공 | 2014.08.09 | 7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