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2014.08.16 10:04

나공 조회 수:395

1.

이러한 간략한 설명으로 보여준 바와 같이, 스킴 이론에는 다른 과학적 설명들처럼 일정한 전제들이 수반된다. 이에 따라, 인지하기 유기체들은 최소한 다음 깜냥들을 지녀야 한다:

 

1. 경험 흐름에서 재발하는 것들을 확립(構成-維持)시키는 능력과 그 능력 이상의 경향;

2. 여기에는, 이어, 적어도 2개의 진전된 깜냥이 수반된다: 경험들 상기하기와 복구하기(재연하기), 그리고 유사성과 차이에 대한 비교, 판단 능력; 그리고

3. 유기체는 특정 경험들을 더 좋아한다는 전제(先假定); 말인즉, 유기체는 몇몇 기본 가치들을 갖고 있음에 틀림없다.


이들 특징들로, 삐아제 모델은 날카롭게 20세기 수많은 심리학자들과 충돌했으며, 고로, 그들은 반성, 목표지향, 그리고 가치들을 고려한 여하한 언급도 피하고자 줄기차게 노력했다.



2.

이와 같은 삐아제 접근을 행동주의의 자극반응 접근과 물리학자들의 선형적 인과 사슬들 모두와 근본적으로 차별짓는 것은, 행위 스킴들의 명확한 목표지향성이다. 삐아제가 틈나는 대로 주장했던 것처럼, 행위 스킴이 피드백 루프(되먹임 폐회로)와 상당히 유사한 까닭은, 그것에 고유한 동화와 조정의 이중 메커니즘들은 그것을 자기규제(自律)토록 하기에, 고로, 그런 의미에서 순환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흡사한 사이버네틱스는 8장에서 다룰 것이다). 



3.

그 결과, 인간 행위들은 맘에 들었던 경험들은 반복하고 싫었던 경험들은 회피하려는 가운데 목표-지향적이 된다. 목표 성취에 시도되는 행위 방식은, 규칙성들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좀 거창하게 말하면, 경험 세상에는 인지 가능한 질서가 있다는 전제(當然視)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4.

그럼에도, 바이어빌러티 개념에는 선정된 목표들에 이르려는 유기체의 방식을 방해, 가로막는 장애과 제약들이 있고 또한 있을 것이라는 점이 함축되어 있다. ‘무엇이든 가능하다(Anything goes)’는 단연코 실상이 아니다. 존재적(ontic) 실재가 우리 행위들 일부를 방해하며 우리 노력들 일부를 헛되이 만들며 자신을 드러내는 일은, 언제든 가능하다. 그러나, 이것이 실상이라 할지라도, 이러한 존재적 실재는 오로지 우리의 행하기 <그리고/또는> 생각하기의 실패들 가운데서만 자신을 현시할 것이며, 우리는 성공치 못한 행위와 생각들에 대한 용어들이 아니라면 이러한 실재를 묘사할 그 어떤 방식도 갖고 있지 않다.



5.

경험적(實驗觀察的) 사실들은, 구성론적 조망에서 보자면, 주체 경험의 규칙성들에 기반한 구성물들이다. 그것들은, 목표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그들 유용성을 유지하며 그들 존재-이유(目的)를 달성하는 경우에, ‘바이어블한 것들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62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9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96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13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5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00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54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8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90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278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51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82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86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72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9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80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6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57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21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31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38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75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850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6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98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43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68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25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8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52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810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22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10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36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75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37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72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72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8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8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94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6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3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87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840
43 형상적 의미(figurative meaning) 나공 2014.08.14 414
42 신비주의(mysticism) 나공 2014.08.14 373
41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9
40 회의주의 또는 회의론(scepticism) 나공 2014.08.14 729
39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72
38 조작적 스킴(operational scheme) 나공 2014.08.14 421
37 귀납적 추리(inductive reasoning) 나공 2014.08.14 415
36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86
35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5 327
34 시각장(visual field) 나공 2014.08.15 418
33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82
32 이해하기 이해하기(To understand understanding) 나공 2014.08.15 330
31 의미(meaning) 나공 2014.08.15 425
30 알아보기 또는 재인(recognition) 나공 2014.08.15 427
29 기억(memory) 나공 2014.08.16 366
28 요동(perturbation) 나공 2014.08.16 383
»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1] 나공 2014.08.16 395
2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16 437
25 실험관찰적 또는 경험적 추상(empirical abstraction) 나공 2014.08.16 372
24 반성적 추상(reflective abstraction) 나공 2014.08.16 592
23 주관성(subjectivity) file 나공 2014.08.16 329
22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51
21 번역(translation) file 나공 2014.08.16 1278
20 커뮤니케이션 이론(Theory of 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338
19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90
18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 나공 2014.08.16 412
17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8
16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54
15 진화론적 인식론(evolutionary epistemology) 나공 2014.08.16 404
14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00
13 행동주의(behaviourism) 나공 2014.08.17 442
12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5
11 심리학(psychology) 나공 2014.08.17 317
10 경험론 또는 실험관찰론(empiricism) 나공 2014.08.17 455
9 관념론(idealism) 나공 2014.08.17 475
8 실재론(realism) 나공 2014.08.17 444
7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13
6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96
5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9
4 과학 철학(philosophy of science) 나공 2014.08.18 436
3 생물학(biology) 나공 2014.08.18 492
2 천문학(astronomy) 나공 2014.08.18 454
1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6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361
어제:
329
전체:
70,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