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복잡한 자아 개념에 대한 바이어블한 분석을 방해했던 가장 심각한 장애는, 필시, <경험 주체와 그것이 경험하는 대상 사이 이분법을 유기체와 그것의 환경 사이 이분법과 기본적으로 같은 것으로> 보는 전통적 전제(當然視)일 것이다. 다른 유기체들이라 우리가 칭하게 되었던 그러한 아이템들을 우리 경험 장에서 관찰할 때, 물론 우리는 그들의 ‘환경’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앞서 논증한 것처럼, 유기체와 그것의 환경을 구별하는 것은 오로지 관찰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관찰된 유기체의 환경이란, 고로, 관찰자가 유기체를 격리해냈던 관찰자 그 자신의 경험 장이다. 그 유기체 자신은 그 자신의 외부 아이템들이나, 심리학자들이 칭할, 말초(末端) 데이터에는 접근할 수 없다.

  

    <우리의 경험적-실재(現實)을 조성하는 지식, 우리의 세계 그림은,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한 조각 한 조각씩 구성한다>는 점을 우리가 당연시할 경우, 또한 이때 전제되어야만 하는 것은, <우리 자아에 대한 우리 그림/지식도 반드시 유사한 방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달리 말해, 우리가 세계라는 특정 모델을 구성하고 그것을 외재화(外在化)시키고, 이어 그 실존이 우리 행하기와 독립된 것인 양 그것을 다루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우리가 우리 자아라 부르는 것에 대한 특정 모델을 구성하고, 그것이 여타 물(物)들 가운데 특정 물(物)이 될 수밖에 없도록 그것을 외재화시킨다 (Piaget, 1937, pp.7 and 82).


    이러한 구성은, 명백히, 많은 단계들을 밟으며 성취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무엇이 구성되고 있는지 물으며 시작하자. 


    자아 개념이 친숙한 맥락이나 일상 언어에서 지시될 때, 그것은 아주 단순하게 보인다. 통상, ‘나는 그 모든 걸 나 혼자 했어’ 또는 ‘내가 그런 처지라 나로서도 어쩔 수 없어’과 같은 표현들에서 문제될 것은 없다. ‘너는 너’ 그리고 ‘나는 나’와 같은 다소 독특한 표현들도, 게르트루드 쉬타인(1874–1946)의 ‘장미는 장미는 장미’ 만큼 독특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우리가 이런 종류의 진술을 만들 때 명백히 맘에 두는 것은, 개체 동일성 또는 특정 인물의 연속성이다. 그럼에도, 정확히 우리 자아들의 연속성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분석하려 하자마자, 우리는 곤란들에 부딪히게 된다. 다의성(模糊性)은 피할 수 없다: 경험적 자아조차도 여러 외관들을 지니는 것으로 보인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2010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475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692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637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55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469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609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565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454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541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2017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282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407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549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543
공지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585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734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675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597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646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515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48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788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359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362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640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652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931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499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267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261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819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578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295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08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571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537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746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820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548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717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473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767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536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705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97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564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576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575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571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639
139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537
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856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571
136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608
135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11175
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602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566
»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565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593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757
129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590
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567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640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787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588
124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677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861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602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565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606
119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633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575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591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592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900
114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587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571
11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591
111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295
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008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638
10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624
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663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578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642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586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877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1157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607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620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1057
98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616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685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652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656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661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8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99
어제:
71
전체:
298,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