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동등(equivalence)

2014.08.09 09:51

나공 조회 수:687

1. '개체 동일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영속하는 대상들 구성에 두 번째 필수 성분은 개체 동일성이다. 이 개념에 앞서, 목하 경험과 재연한 대상 사이 비교는 판단(다름 또는 같음)을 야기할 것이다. 개체 동일성 개념에는 두 종류의 ‘같음’이 구성될 가능성이 도입되기에, 이러한 비교, 판단은 복잡해진다. 한편에는, (동화에서처럼) 검토된 모든 측면들에서 같다고 간주되는 경험 대상 둘의 같음이 있다; 이를 ‘동등(等價)’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한편에는, 하나의 개별 대상에 대한 경험들로 여겨지고 있는 경험 둘의 같음이 있다. 


    분류 기초로서 ‘동등’ 구성과 개체 동일성의 기초로서 ‘영속’ 구성 사이 차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項)들에 내구성을 할당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전자 구성의 경우, 특정한 경험 아이템을 그밖에 모든 구성물들에서 분간토록 하는, 일종의 군(群)으로서, 특징들의 집합은 추상되어 훗날 쓰이기 위해 (내구성을 부여받아) 유지된다. 이것은, 경험들이 그 류(類)의 요소들로 동화되어 들어갈 수 있는 템플릿 또는 원형(原型)이다. 이 절차는 모든 분류와 범주화의 기초다.


** 심리학자들은 이를 ‘불변성(constancy)’으로 칭할 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개념적 생각을 지각 ‘불변성’과 구별하기 위해, 나는 다소 예스런 단어 ‘내구성(perdurance)’을 선호한다.



2. '변화 개념'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08



3. '개체 동일성' 가운데 '개체 동일성 생성'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41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918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382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597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20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442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378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512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435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356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457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914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136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306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437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455
공지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482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632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560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492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560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17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50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687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244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256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543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557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838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375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182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162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717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486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198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97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57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420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52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730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451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615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82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71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41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608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06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36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920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946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105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910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36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06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668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736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608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773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779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669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860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695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4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685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700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7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82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615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860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905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174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690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771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66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723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701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825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451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652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726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69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782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748
»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687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722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708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730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711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1080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699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11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725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18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1045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52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10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757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73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8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7
어제:
63
전체:
293,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