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반사들(reflexes)

2014.08.08 14:25

나공 조회 수:694

1.


'스킴 이론'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386#0



2.


    추상들의 무한 역행 사고를 반박하는 두 번째 이유의 근거는 발생적 인식론의 발달 기초에 있으며, 여기 논의와 직접 관련된다. 아이의 인지 이력은 의심할 바 없는 발단(發端)을 갖고 있다: 말인즉, 유아가 출발하며 지닌 것과 같은 그러한 고정된 행위 패턴들(반사들)에 모든 경험을 동화시키는 또는 동화시키려 하는 최초 발달 시기를 갖고 있다 (Piaget, 1975, p.180). 초기 고정성을 제외한다면, 이들 행위 패턴들은 아이가 바로 뒤이어 확장하는 경험에 기초해서 정렬시키기 시작하는 스킴들과 비슷하게 기능한다 (3장을 보라).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925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389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612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532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45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385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519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453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363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463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920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152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313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447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465
공지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493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640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567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503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563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426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57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695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257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271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558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566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849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384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189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172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724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488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210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504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63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426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61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741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458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629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90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81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52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621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12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47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924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950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1058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913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47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612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671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741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621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775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783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669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865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698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52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689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704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81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90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629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863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907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5175
»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694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774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667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724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703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829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458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654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729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69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784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750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691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723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709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741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713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108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02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711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726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1196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1049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61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714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761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73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8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50
어제:
59
전체:
293,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