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형이상학(metaphysics)

2014.08.14 16:21

나공 조회 수:906

1.

나는 버트란트 러셀의 정의에 동의한다:

 

형이상학, <사유로 세상을 통째로 구상하려는 시도>의 발전은, 처음부터, 사람들을 한편으론 신비주의로 몰아가고 다른 한편으론 과학으로 몰아가는 매우 상이한 두 가지 인간 충동의 융합과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철학자였던 가장 위대한 사람들은 과학과 신비주의 모두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 둘을 조화시키려는 시도는, 그들 삶이 되었고, 극도의 불확실성을 타개하고자, 그들 몇몇한테는 철학을 언제나 과학이나 종교보다 더 위대한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업(課業)이 되었다. (Russel, 1917/1986, p.20) 



2.

흄 이후, 인간 지식이 절대적 실재를 재현해야 한다는 신념은, 경험에 관한 추리로는 더 이상 정직하게 정당화될 수 없었기에, 형이상학의 왕국에서 버팀목을 찾아야 했다.관계-짓기는 여하한 여건에서도 개념 형성 행위이며, 고로 이를 구상할 능동적 마음이 필요하다는 깨침이야말로, 칸트로 하여금 그 자신을 도그마에 빠진 미몽(迷夢)’에서 흔들어 깨운 사람은 흄이라고 말하게 한 요인들 중 하나였음에 틀림없다 (Kant, 1783, p.260).  



3.

따라서, 인간 이성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성이 접근했던 소재, , 경험 소재로 만들어진 사물들뿐이며, 바로 그 만들기를 통해 그 사물들에 대한 지식은 생겨난다. 내 아는 한, 비코야말로 <우리의 합리적 지식은 우리 자신들이 구성하고 있다>는 걸 모호하지 않게 진술한 최초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또한 종교인이었기에 형이상학에도 발을 담고 있었다. 해서, 신비적 지식을 해명하고 싶었다. 그가 해낸 간단하며 동시에 효과적인 방식은 지식을 두 종류로 나누는 것이었다: 일상 경험과 과학 세계를 참작(參酌)하는 합리적 지식’; 그리고 촉지(實存) 가능한 세계 너머 있는 전부를 참작하는 시적 지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62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29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96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10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00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49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88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86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246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51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75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82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65
»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06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77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86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49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09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52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27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30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43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17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814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26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89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30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40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18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35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49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736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21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04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32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54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17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8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7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5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5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54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1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3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51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823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505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537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21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474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823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51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69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399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03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397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362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30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468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36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91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47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30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054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05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15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468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317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340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44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380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35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346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369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472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67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40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368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44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36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370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44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52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30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68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49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365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20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1976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63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421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383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17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6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339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374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60
어제:
123
전체:
68,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