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형이상학(metaphysics)

2014.08.14 16:21

나공 조회 수:955

1.

나는 버트란트 러셀의 정의에 동의한다:

 

형이상학, <사유로 세상을 통째로 구상하려는 시도>의 발전은, 처음부터, 사람들을 한편으론 신비주의로 몰아가고 다른 한편으론 과학으로 몰아가는 매우 상이한 두 가지 인간 충동의 융합과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철학자였던 가장 위대한 사람들은 과학과 신비주의 모두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 둘을 조화시키려는 시도는, 그들 삶이 되었고, 극도의 불확실성을 타개하고자, 그들 몇몇한테는 철학을 언제나 과학이나 종교보다 더 위대한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업(課業)이 되었다. (Russel, 1917/1986, p.20) 



2.

흄 이후, 인간 지식이 절대적 실재를 재현해야 한다는 신념은, 경험에 관한 추리로는 더 이상 정직하게 정당화될 수 없었기에, 형이상학의 왕국에서 버팀목을 찾아야 했다.관계-짓기는 여하한 여건에서도 개념 형성 행위이며, 고로 이를 구상할 능동적 마음이 필요하다는 깨침이야말로, 칸트로 하여금 그 자신을 도그마에 빠진 미몽(迷夢)’에서 흔들어 깨운 사람은 흄이라고 말하게 한 요인들 중 하나였음에 틀림없다 (Kant, 1783, p.260).  



3.

따라서, 인간 이성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성이 접근했던 소재, , 경험 소재로 만들어진 사물들뿐이며, 바로 그 만들기를 통해 그 사물들에 대한 지식은 생겨난다. 내 아는 한, 비코야말로 <우리의 합리적 지식은 우리 자신들이 구성하고 있다>는 걸 모호하지 않게 진술한 최초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또한 종교인이었기에 형이상학에도 발을 담고 있었다. 해서, 신비적 지식을 해명하고 싶었다. 그가 해낸 간단하며 동시에 효과적인 방식은 지식을 두 종류로 나누는 것이었다: 일상 경험과 과학 세계를 참작(參酌)하는 합리적 지식’; 그리고 촉지(實存) 가능한 세계 너머 있는 전부를 참작하는 시적 지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254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94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86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79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5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50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98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44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48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887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402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935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98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942
»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55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41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66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024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1380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005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78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87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45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76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2025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787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922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268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31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97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1371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107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002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2753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61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98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55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64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30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23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53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62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75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67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92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51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72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550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584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750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546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72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51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87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423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92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428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391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71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533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62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67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69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49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75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62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53
173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503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569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4732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67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412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57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375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390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500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923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64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390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71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61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392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58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76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50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930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73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391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52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6404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82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678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661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164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91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416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406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36
어제:
63
전체:
117,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