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2014.08.11 15:23

나공 조회 수:1041

        발견되는 삐아제

내가 쟝 삐아제 저작에 입문하게 된 것은, 내가 깊은 애정으로 기억하고 있는 고인 챨스 스먹 덕분이다. 그 누구보다도 내 말년의 생각하기에 영향을 끼쳤던 저자를 소개받기 위해 과연 미국까지 왔어야 했으며 연구할 일자리마저 잃어버렸어야 했을까 하고 생각하면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어느 날 밤, 챨스는 언어와 인식론에 관해 나와 아주 긴 대화를 나누던 중 말했다: ‘그것 참 재밌군! 자네가 말하는 꽤 많은 걸 삐아제한테 들었거든’. 그래서 삐아제를 읽기 시작했다 – 그리고 챨스는 제네바에서 취득해 모은 많은 텍스트를 갖고 있어서, 나는 프랑스어로 삐아제를 읽었다.
 
    그 후 여러 해에 걸쳐, 영어만 읽을 수 있는 학생들한테 삐아제에 관한 교과 과정을 가르치면서, 나는 번역서로 삐아제의 방향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진 않지만, 얼마나 어려운가를 깨달았다. 거의 몇몇 예외(이를테면, 울페 메이스 또는 엘레아노 덕워스)을 뺀, 번역가들은 순진한 (즉, 소박 실재론적) 지식 이론을 갖고, 삐아제의 원본 텍스트에서 그들이 읽은 것을 무의식적으로 왜곡해 그들 자신의 세계관에 들여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모든 걸 이렇게 처리할 수는 없기에, 그 번역들은 삐아제의 이론과 양립할 수 없는 관념, 혹은 결단코 이해할 수 없는 관념을 자주 전하고 있다.** 

** 나도, 실은, 이 측면에서 저지른 바가 있다: 그건, 프랑스어에서는 ‘mind’에 상응하는 명사가 없기에, 삐아제의 프랑스어 intelligence가 많은 맥락들에서, 마음’으로 읽혀져야 한다는 사실을 잊고 쾌 상당 기간 ‘intelligence(知性)’로 번역했다.
 
    수학 교육자한테 관심거리는 삐아제 책, 수에 대한 아이의 구상(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1952a) 영어 번역판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먼저 전적으로 불가해한 생략이 표지를 포함한 도처에 있는데, 그 2차 저자 이름은 앨리나 체민스카 교수(워쏘 대학)이며, 삐아제는 그 서문에서 그 책에 쓰인 독특한 분석 방법들의 발달을 가능케 한 그녀의 재능에 대해 말하고 있다. 곧이어 개별 용어들에 대한 빈번한 오역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를테면, ‘점진적 변화(gradation)’ 대신 “등급 분류(graduation)”을, ‘동일 측면에서 똑같이 만들기(equalizing)’ 대신 “상이한 측면들을 같은 것으로 간주하기(equating)”을 쓰는 식이다. 가장 심각한 건, 수 관련 주제로, 모음, 양, 열, 수열, 급수, 등등 프랑스어 표현에 대해 이 번역가가 단어 ‘집합’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번역서를 읽은 영어권 수학자들이 아래처럼 생각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대체, 어떤 얼간이가 집합이 뭔지도 모른 채 수(數)에 관해 쓴단 말인가!(삐아제가 얼간이가 되는 순간!!!) 

    독자의 이해하기는, 설명적 표현들, 때론 전체 구절들에 대한 빈번한 생략으로 더욱 방해받고 있다. 이 책과 또 다른 책들에서 용인될 수 없는 번역은, 나한테, 영어를 쓰는 학생들한테 삐아제의 사상을 조금은 덜 뒤틀린 형식으로 제시하려는 동기를 부여했다. 그렇지만, 오역을 바로 잡으려는 것이 내 최우선 목표는 아니었다. 내가 마주한 주된 목표는, 영어 텍스트로 삐아제를 가르쳐야 했던 까닭에 생겨난, 그의 ‘발생적 인식론’의 골격(骨格)를 형성하는 구성주의의 본성에 관한 근본적 오해들을 바로잡는 것이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82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55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017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44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902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814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71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911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811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406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67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98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105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97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929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04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11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79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73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66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50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57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04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36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42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42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837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73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07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51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61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72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1922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51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930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57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927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085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91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90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827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831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129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928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863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912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909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72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47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407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51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61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422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563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397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651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607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013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073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21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837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42
»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41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311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011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942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53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42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999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76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65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36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164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69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40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60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501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104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857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950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327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46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66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973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49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33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66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79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21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66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95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911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328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420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30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904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89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136
어제:
183
전체:
78,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