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스킴 이론(scheme theory)

2014.08.08 11:36

나공 조회 수:432

        반사에서 스킴 이론으로

삐아제 저작들 어디서도 내가 ‘스킴 이론’이라 부르게 된 것에 대한 완전한 설명을 발견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러한 이론이, 실상, 그의 생각하기의 현저히 안정된, 통일된 성분이 되었다는 지시들은, 1935년 이후 그의 대다수 저작들(이를테면, Piaget, 1937, 1945, 1967a)에서 발견할 수 있다. 베르벨 인헬더는 그녀의 최근 책(Inhelder and de Ca- prona, 1992, p.41)에서, ‘스킴 개념에는 상이한 해석들이 주어졌고 아직도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나는 분명코 내 해석이, ‘맞다’거나 유일하다고 여기지 않지만, 우리가 찾아냈던 가장 유용한 해석으로 보며, 수학과 물리학 교육 분과의 배우기 패턴들 분석하기에서, 특히 그렇다.
 
    삐아제 스킴 개념 또한 그 뿌리는 생물학에 두고 있다. 그는 반사들[reflexes: 0-4개월에 출현: 헤집기, 빨기, 코(Snout), 걷기/발딛기, 놀라기 반사들; 4-5개월 후 출현: Plantar, Babinski(발), Tonic Neck(펜싱 자세), Galant(피부자극에 대한), Palmar(쥐기) 반사들]에 아주 정통해 있었고, 이것들을 자신의 세 아이들한테서 탐구했다. 많은 반사들 또는 고정된 행위 패턴들이, 의미 있는 배우기가 벌어지기 전, 갓 태어난 젖먹이한테서 충분히 작동하고 있다면, 그것들은 배선(配線)된 것들로, 즉 유전적으로 결정된 것들로 간주되지 않으면 안 된다. 전통 생물학 교과서에서, 그것들은 자극과 반응 고리-짓기 또는 해발인[(解發因): 같은 종의 개체에게 특정한 행동을 일으키도록 하는 자극이 되는 자세 · 동작 · 체색(體色) · 음성 · 냄새 등등]과 행위패턴의 연쇄로 묘사, 기술된다. 

                      자극   ------->    반응(활동)

    삐아제 관심의 초점은 아주 초반부터 적응 과정들에 있었기에, 그는 이들 행위 패턴들이 유전적으로 결정된 ‘종(種)의 일반 특징들’의 일부가 되려면 오직 자연 선택의 결과로만 설명될 수 있을 뿐임을 매우 분명히 보았다. 말하자면, (우연한 돌연변이들로 말미암아) 반사 행위를 나타냈던 유기체들은 그렇지 않은 유기체들에 비해 결정적 이득을 취했음이 틀림없다. 분명코, 이러한 이득은, 행위들 자체가 아닌, 오직 행위들의 결과에 기인한 것일 뿐이다. 그래서, 그는 반사를 세 구성 부분들로 생각했다: 지각된 상황, 이것과 연합된 활동, 그리고 행위자에게 유익한 것으로 판명된 그 활동의 결과.
 
    이를테면, 유아의 뺨이 만져질 때마다 유아로 하여금 고개를 돌려 빨만한 것을 찾는 헤집기(rooting) 반사는, 영양섭취와 관련해 중대한 이득이 되었음이 틀림없다. 이러한 자동적 반작용을 갖지 못했던 개체는, 어미 젖가슴을 찾아 ‘헤집지’ 못해 겨우 불충분한 양의 젖만을 먹었기에, 자연선택으로 제거되었다. 

    반사에 대한 세–부분 모델을 만든 다음, 이것을 인지에 응용하기 위한 조건은 그저 유전적 고정성을 제거하는 것뿐이었다. 내 확신컨대, 유아기 대다수 그러한 고정된 행위패턴들은, 적어도 고등 포유동물한테는, 생물학 교과서들이 우기는 만큼 고정된 것들이 아님을, 간단한 관찰로 즉각 알 수 있었다. 인간 동물들의 사례를 들면, 헤집기 반사는 그들의 영양섭취 방법이 변함에 따라 사라지는 경향을 보인다. 그렇기에, <유전적으로는 결코 결정될 수 없는, 인지적으로 발달된> <행위와 사고 패턴들>의 영역에서, 반사 모델이 설명적 도구로서 채택될 수 있었다. 유기체 자신의 관점에서 이것을 바라봄으로써, 이것은 ‘행위-스킴’ 그리고 감각운동 배우기의 기본 원리가 되었다. 


그림 3-1 행위 스킴 패턴.jpg



    이러한 새로운 조망은 용어의 교체를 통해 지시될 수 있고, 그래서 나는 스킴의 세 부분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기에 이르렀다: 

 1  특정 상황에 대한 알아보기, 말인즉, 재인(再認);
 2  그 상황과 연합된 특정 활동; 그리고
 3  그 활동은 이전에 경험했던 특정 결과를 산출한다는 기대.

    이러한 3부분으로 조성된 패턴은, 내 믿기로, 동화와 조정의 기능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위해 지극히 중요하다.
 
    부분 1에서 ‘재인’은 언제나 동화의 결과이다. 어떤 경험적 상황이든 과거에 그것을 특징지웠던 조건들을 만족시킬 경우, 그 상황은 어떤 스킴의 출발점으로 인정된다. 관찰자의 관점에서, 그 상황은 <촉발자로 기능했던 과거 상황들>과 관계해서 온갖 종류의 차이들을 드러낼 수 있지만, 동화하는 유기체(이를테면, 아이)는 이들 차이들을 잡아내지 못한다. 그 경험적 상황이 일정 조건들만 만족시키고 있다면, 그 상황은 연합된 활동을 촉발시킨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13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792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05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70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47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64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898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51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54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967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047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36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36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31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877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35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32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09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38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20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80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81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997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69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42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170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34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02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492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51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04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17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32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793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64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799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08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42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33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25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787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79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867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794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70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17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50
193 아 프리오리 추리(推理) 나공 2014.08.05 480
192 "transcendental" 철학, 소위, "선험" 철학 [1] 나공 2014.08.05 503
191 원시시간과 원시공간(칸트의 아 프리오리 범주로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구성론자들의 대체물) 나공 2014.08.05 345
190 자기-지시(self-reference) [1] 나공 2014.08.05 414
189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50
188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17
187 의식(意識) 나공 2014.08.06 345
186 꿈(dream) 나공 2014.08.07 369
185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70
184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나공 2014.08.07 359
183 심적 조작들 나공 2014.08.07 331
182 모양(shape) 나공 2014.08.07 302
181 일차, 이차 성질 또는 속성들 나공 2014.08.07 337
180 지도 판독(map reading) 나공 2014.08.07 309
179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794
178 추상적 수 개념들 나공 2014.08.07 321
177 주의 반복하기(iterating attention) 나공 2014.08.07 303
176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867
175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79
174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787
» 스킴 이론(scheme theory) file 나공 2014.08.08 432
172 발달 시기들(stages of development) 나공 2014.08.08 289
171 시기(단계) 이론(stage theory) 나공 2014.08.08 313
170 반사들(reflexes) 나공 2014.08.08 312
169 동화(assimilation) 나공 2014.08.08 345
168 도구적 배우기(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08 306
167 조정(accommodation) 나공 2014.08.08 317
166 배우기(learning) 나공 2014.08.08 315
165 평형화(equilibration) 나공 2014.08.08 437
164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25
163 일반화(generalization) 나공 2014.08.08 311
162 일반화하는 추상(generalizing abstraction) 나공 2014.08.08 338
161 실험관찰적 구성(empirical construction) 나공 2014.08.09 305
160 변화(change) file 나공 2014.08.09 400
159 개체 동일성(individual identity) 나공 2014.08.09 334
158 동등(equivalence) 나공 2014.08.09 316
157 형식과 내용(form and content) 나공 2014.08.09 321
156 반성(reflection) 나공 2014.08.09 302
155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33
154 언어 게임들(language games) 나공 2014.08.09 315
153 의미 구성(The construction of meaning) 나공 2014.08.09 309
152 언어와 실재(languag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292
151 과거 경험들 재연하기(Re-presenting past experiences) 나공 2014.08.09 569
150 에이전트의 필요(The need of agent) 나공 2014.08.09 328
149 추상의 네 가지 종류(four kinds of abstrction) 나공 2014.08.09 389
148 상징의 권능(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09 345
147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42
146 경험과 실재(experience and reality) 나공 2014.08.09 329
145 경험적-실재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09 308
144 종잡기 힘든 정의(An Eluisive Definition) 나공 2014.08.09 32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36
어제:
59
전체:
49,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