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2014.08.13 15:21

나공 조회 수:327

* 우리가 경험하며 사는 세상 = 제약과 가능성으로 세상 + (가능성 가운데) 구성된 시공간으로서 세계

 <'경험 세계' 또는 '경험 세상'에 대해, '경험으로 구성한 세계'와 '경험하며 살고 있는 세상'으로 구별>




1.

그때는 흐릿한 생각(觀念이상이 아니었음에도 줄곧 그 <다른 무엇>이 지속되었던 것은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까지도내가 살았던 다언어 세계가 휠씬 잘 이해되도록맘에 들도록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었다솔직하고 명확히 그것을 정식화하지 못한 채 한 가지 생각하기 방식과 마주쳤다그 방식은약 20년 후에야 내가 발견했던 것과 같은그 유명한 사피어-워프 가설의 핵심이었다아주 간략히 적자면이 가설은 사람들이 그들 세상에 대해 보고 말하는 방식은 대개 그들 모국어에 따라 결정된다고 진술하고 있다 (Whorf, 1956). 



2.

1969년 봄, 갑작스레 아무 조짐도 없이, 이사벨이, 30년을 넘게 같이 살았던 그녀가 색전증으로 죽었다. 내가 당연히 여겼던 세상이 사라졌음을 알아차리기까지는 여러 날이 걸렸다. 우리 실재(現實)을 우리가 구성하고 있다는 생각이 지적 선점책이 아님을, 나는 깨닫기 시작했다. 우리가 함께 쌓으며 지탱해 왔던 실재(現實)은 그녀가 없기에 산산이 부서져 내리고 있었다. 그 해 내내 나를 버티게 해주었던 것은 일 뿐이었다. 그리고 그때 샤롯이 나타나, 나와 결혼하기로 했고, 조금씩 새로운 세계를 우리는 쌓아갔다


3.

이것이 바로 차이이다. RC는 거리낌 없는 도구주의다. RC(독립된 실재에 대한 참된 재현(表象)으로서) ‘진리개념을 주체의 경험 세상바이어빌러티개념으로 대체한다. 따라서, RC는 모든 형이상학적 책무를 거절하며, 살기(生活) 주체들로 우리가 구성한 세계, 우리가 알게 될 유일한 세상에 관한 가능한 하나의 모델, 이상일 수 없음을 주장한다. 처음 접한 경우 RC는 어렵고 태도에 대한 충격적 변화이기에, 내 한번 더 반복하고 싶은 건, RC는 형이상학적 추측이 아닌 단지 사용함으로써만 가치가 가늠될 수 있는 개념적 도구로 의도된 것이기에, 그것의 진위(眞僞)을 묻는 것은 어긋난 길로 들어설 것이라는 점이다



4.

나는 버트란트 러셀의 정의에 동의한다:

 

형이상학, <사유로 세상을 통째로 구상하려는 시도>의 발전은, 처음부터, 사람들을 한편으론 신비주의로 몰아가고 다른 한편으론 과학으로 몰아가는 매우 상이한 두 가지 인간 충동의 융합과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철학자였던 가장 위대한 사람들은 과학과 신비주의 모두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 둘을 조화시키려는 시도는, 그들 삶이 되었고, 극도의 불확실성을 타개하고자, 그들 몇몇한테는 철학을 언제나 과학이나 종교보다 더 위대한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업(課業)이 되었다. (Russel, 1917/1986, p.20)

 

하지만, 그러한 융합 시도가 합리적 작업이 되리라는 점엔 동의하지 않는다. 나한테, 진정 신비한 것은 이성으로 파악(把握)될 수는 없다. 이는 가치에 대한 부정도 판단도 아닌, 그저, 신비란 이성이라는 자르기 도구 아래 쇄락하고 있는 닫힌 지혜 영역이라는 확신을 표현한 것일 뿐이다. 이성의 목적(存在-理由)은 분석이다. 이성이 다루는 건 무엇이든 명백한 차이들에 입각해 기술(記述)되는, 따라서, ‘(entity)’과 관계들로 표현되어야 한다. 신비가 통째로 다루는 세상, 어떤 배경에서 어떤 분화도 필요로 하지 않는 일체다. 신비적 표현들에서 부분들이 언급될 때, 그러한 은유들로 발생시키고자 한 것은 궁극적으로는 하나라는 공감이다.  


5.

간략히 말해: 이 전지전능, 무소부재 하다면, 그때 은 우리 사는 세상에서 우리가 마주치는 그 모든 것과는 다르다; 아울러 우리 개념은 생활 경험에서 얻어지기에, 그러한 개념으로 신적 특성을 포착할 수는 없다



6.

성의 지식 산출 수단은, 비코 왈, <사물(事物)이 합성되거나 만들어지는 방식 찾아내기>. 이성은 사물의 구성 요소들과 그것들 사이 관계 방식을 규정한다. <세상을 창조한 한테, 만들기와 알기는 동일한 것이며, 의 지식은 무한하다.>

 

<>는 모든 인간 진리들의 비교 기준이다; 말인즉, 인간 인지들 가운데 참()인 것은, 우리가 가진 요소들을, 우리가 계속해서 무한히 산출하는 공준(公理)들로, 우리가 정렬시킨 것들이다; 우리는 이들 요소들을 합성하면서 그 결과로 알게 된 진리의 창조자가 된다. (Vico, 1710, Ch.I, par.III,2)

 

7.

이제껏 내가 용어 형이상학으로 가리킨 건, 세상을 인간 경험 영역과 그 너머 있으리라 생각(假定)된 것들 모두로 통째로 묘사, 기술하려는 시도들이다. 이 용어가 칸트 저작에서 한층 복잡해지는 까닭은, 그 용어를 혼동하기 쉬운 표현들, transcendental(先驗)transcendent(超越)로 명백히 차별화시켜 사용했기 때문이다.



8.

서양 철학 출발부터, 인간 이성이 구성한 지식은 어떤 식으로든 독립된 실재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대다수 사상가한테, 그 관계는 재현(表象)의 일정 형식을 취해야 했다: 십중팔구, 불완전한, 뜬구름 같이 떠올랐다 사라질 재현(表象)일지라도, 실재의 몇몇 측면들만이라도 정확히 해석하는 그림이어야 했다. 이러한 접근 권능을, 버클리와 비코는, 이성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고, 그래서 그들은 그 곤란을 모면코자, 각자 방식으로, 저 실재 세상과 연결을 인류 모두의 창조자, 을 경유해서 만들었다. 플라톤에서 라이프니츠에 이르기까지, 관념론과 합리론의 모든 철학자들은 그들 체계들이 유아론으로 미끄러지는 걸, <말인즉, 세상에는 생각(思惟)하는 이의 주관적 마음을 제외한 그밖에 어떤 실존도 없다는 생각(思想)에 빠지는 걸>, 피하고자 에 대한 생각(觀念)을 어떤 식으로든 끌어들였다.



9.

공간과 시간은 실재하는 세상의 속성들이라기보다는 인간 경험하기 방식의 특징적 형식들(Anschauungsformen 直觀形式)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제안함으로써칸트는우리의 경험적 절차들을 거치기 이전세상를 시각화하거나 마음에 그릴 모든 가능성을 제거해버렸다



10.

이어, 칸트는 의 실존을 합리적으로 증명하고자 한 이전의 모든 시도를 체계적으로 무너뜨렸다. 하지만, 그는 의 부존(不存)에 대한 합리적 증명도 마찬가지로 불가능하다고, 고로, 신앙인들은 실존에 대한 부인 불가능성으로 만족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1787, pp.770, 781). 사물-자체의 경우에서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그는 강변(强辯)하기를: 세상에 대한 전능한 창조자를 당연시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불가결하다; 하지만, 그 창조자가 우리 지식에 추가되지 않는 건, ‘그것 자체로는 무엇일지에 대해 여하한 구상도 할 수 없는 바에 대해 무언가를 전제(當然視)하는 것 이상일 수 없기 때문이다 (pp.7256).

 


11.

독일의 철학자사회학자게오르그 짐멜이 일찍이 표명했던 바진화론적 접근으로

 

제거되는 것은, <독립된 진리 자체>, 그리고 … 알게 되어지는 세상과 실제 상호작용에서 <경험 또는 선택>이라는 이원론이다 – 왜냐하면자신의 행위의 결과에 대한 경험이란 동시에 진리 창조이기 때문이다. (Simmel, 1895, p.44)

 

달리 말해, <오직 실재 세상을 반영하는 지식만을 참()이라 칭해햐 한다>는 요청은 폐기되고 그 자리에, <지식은 우리 경험 세상에서 우리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발견되어야 한다>는 요청이 들어선다이러한 대안적 시각과 관련하여세상 경험 방식이 경험 환경 개념화를 돕는 가설과 지식에 의존한다는 점이 분명해지면문제 하나가 부상한다그 문제란하이젠베르크가자연 과학자들이 자연을 파고들면 들수록 그들이 보는 건 자기 자신의 개념들에 대한 일종의 반성임을 더더욱 깨닫게 된다고말했을 때가리켰던 것이다 (1장을 보라)



12.

19세기 내내, 과학은 상상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확장되며 기술(技術) 발전을 위한 거대한 터전을 제공했다. 장치 설비와 기계들의 발전은 전에 없이 번창했다. 한편으로, 그것들로 서양과 그 너머 인간 경험 세상은 심대한 변화를 겪었고, 다른 한편, 그것들의 실용적 성공은 그것들이 비롯된 이론들이 자체로 실재하는 세상의 재현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환상 강화를 도왔다. 그 세기 말엽, 인기 작가들만이 아니라 과학자들까지도, 중요한 문제들은 풀렸고 남은 일이란 여기저기 사소한 걸 마무리하는 것뿐이라고 공언했다 (see Bernal, 1971; p.665). 세상을 움직였던 이전의 신비로운 방식들은 모두 인과 관계로 환원되었다. 


13

달리 말해, <오직 실재 세상을 반영하는 지식만을 참()이라 칭해야 한다>는 요청은 폐기되고 그 자리에, <지식은 우리 경험 세상에서 우리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발견되어야 한다>는 요청이 들어선다




14.

이것이 심각한 문제가 되는 까닭은, 우리가 그러한 관계란 있을 수 없다고 말할 경우 우리는 자신이 유아론(唯心論)에 빠졌음을, 그에 따라 그 마음은 그리고 그 마음 홀로 세계를 창조하고 있음을 발견해야 하기 때문이다. 설명 모델로서, 유아론 학설은 그리 유용하지 않다. 실상, 그것은 결단코 모델이 아니며 그 어떤 것도 설명하고 있지 않다. 유아론은 세상의 본성에 관한 형이상학적 진술이며 개체가 자신의 세계를 창조하기 시작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에는 나몰라라 한다. 자율적 의지를 불러일으킬 경우 (이를테면, 쇼펜하우어, 1819), 외관상 일관성을 획득하려면 상당히 강력한 와일드 카드들이 신비주의에서 차용되어야 한다. 유아론은, 실제, 우리가 이랬으면 하는 세상은 거의 있을 수 없다는 경험으로 매일매일 반박당하고 있다.



15.

목표 성취에 시도되는 행위 방식은, 규칙성들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좀 거창하게 말하면, 경험 세상에는 인지 가능한 질서가 있다는 전제(當然視)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16.

이러한 종류의 확증(確證)에 대한 가치 평가에서 결정적인 것은, 그 개체의 그밖에 구성하기 에이전트들에 대한 구성이 우리가 우리 경험 세상에 갖추는 물리적 대상들의 구성보다도 더욱 자유롭지 <, (意志)대로 되지> 않다는 것을 상기하는 것이다. 그러한 타자들 구성은, 계속해서 훼방 받으며, 그렇기에, 방향 잡혀지지만, 그렇다고, 제약들로 기능하는 장애들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17.

알기 문제에 대한 이러한 접근으로경험론은 한 바퀴 돌아 자신의 원래 취지(趣旨)인 경험 세상 검토하기로 돌아왔다경험론은 출발하며경험 세상 머지않아 그 너머 존재적(ontic) 세상객관적 실재 세상의 어떤 것을 드러낼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었다이러한 희망은 성취되지 않았다그렇기에우리가 경험 세상 탐구를 계속 이어 갈려면우리는 반드시 칸트의 ‘transendental enterprise[아 프리오리(경험과 독립된요소들에 기초한 기획소위선험 철학적 기획]’의 정신 안에 있어야 한다말인즉우리는 <우리 발달의 일정 지점에서 우리들이 살고 있는 곳으로 알아차리는 외관상 안정된 세상을 우리가 갖게 되는 방식을 밝혀낼 의도>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표현 우리들이 살고 있는 곳으로 알아차리는 세상에는세상 속으로 던져진’ 존재라는 하이데거의 형이상학적 관념을 되뇌려는 의도는 없다그 표현은그것이 아닌삐아제의 관념, <우리의 경험-세계 구조를 결정짓는 상당수 개념들은두 살 이전쌓고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차림(意識)이 없는 때인 감각운동 시기에 구성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33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01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25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84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57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73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10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65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62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026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151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44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49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39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884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50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45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22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52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28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3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89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16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92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72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199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55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29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15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78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12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27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84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00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73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08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17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56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41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40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796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85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875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68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77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24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56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27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25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382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25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12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390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456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372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78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15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986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29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999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55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199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08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293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972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72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20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15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970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48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18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92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077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46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15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22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441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16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89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3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293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10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28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52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27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498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50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22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282
»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27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36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45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287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388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03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50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294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10
어제:
49
전체:
55,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