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

데카르트가 확실한 지식 탐색에 대한 비타협적 추구를 결심한 건, 당대인들 상당수가 재발견된 피론학파의 가르침을 종교적 신념에 적용하자, 격심한 불안을 느껴서다. 모든 관념 의심하기로, 그가 바란 건, 의심 불가능한 관념들의 분리였다. 발견한 건 단 하나: 의심할 수 없는 것은 의심스런 것들을 생각하고 있는 바로 그였다. 그러나 이러한 확실성을 써서 의심 불가능한 다른 관념들을 구성하려 했을 때 실패한 채, 신덕송(信德頌)에 의지해야 했다. 그의 고백: ‘신은 사기꾼이 아니시기에, 신이 우리한테 주신 지적 재능에 오류란 있을 수 없다’ (Popkin, 1979, p.177). 

    데카르트의 의심 방법은 회의론을 무너뜨리는 커녕 그 가치를 더 끌어올렸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천재성을 보여준 여타 많은 것들을 성취했다. 그 중 하나는, 기하학(geometry)을 대수학(algebra)으로 변환하는 독창적 방식, 해석 기하학(analytical geometry)의 발명이었다. 나는, 고등학교 시절, 그가 이것을 어떻게 고안했는지 들었다. 

    이 이야기는 지어낸 거지만 구성론자한테는 직접적 호소력을 지닌 것이다. 23살 되던 해 그는 군에 입대했고, 남부 독일로 이동하고 있었다. 전투가 없던 때라 그는 농가 한 채를 숙사로 할당받았다. 겨울이어서 대부분 시간을 실내에서 더구나, 그가 쓴 바, ‘난로 안에서’ 보냈다. 이 말이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그 지방 농가를 아는 이라면 신비할 게 없다. 대체로 거실 한쪽 모퉁이에 커다란 타일들을 붙인 난로가 놓이고, 그 주위를 둘러싼 나무 구조물 위에 널판이 올려지고, 그 널판은 기지개를 펼 만큼 넓고 천장에서 2피트 정도 떨어져 있었다. 그 집에서 가장 따뜻한 곳인데, 그건 파리들도 압니다. 파리들은 천장의 그 부분을 거처로 씁니다. 

    이러한 널판에 누워, 데카르트는 천장으로 눈을 돌려 파리들이 노니는 걸 보았다. 수학적 성벽(性癖)이 일자, 그는 파리들의 움직임을 정확히 묘사할 방식을 자신한테 물었고, 천재의 번뜩임이 발했다. 천장과 벽체들이 만나 형성된 선은 2개고, 그 2개의 선은 방구석 끝에서 직각으로 만났다. 한 마리 파리의 위치는, 파리를 양쪽 선에 사영(射影)시키기와 구석 끝에서 사영된 각 지점까지 거리들 측정하기로 묘사될 수 있었다. 만약 파리가 곧게 움직였고 그 움직임의 양 끝점에 똑같은 절차를 적용한다면, 파리의 행로를 각각의 축들에 투사된 첫째, 둘째 점들의 거리들로 표현할 수 있다. 

    분명 이와 같은 경험으로, 데카르트는, 확실한 지식은, 그것이 무엇이든, 이성과 그 가장 완벽한 구현체인 수학에서 비롯되어야 할 거라는 확신을 가졌을 것이다. 구성론자한테, 이 이야기는, 참이든 아니든, 수학적 관념들이 감각운동 경험에서 추상될 수 있다는 원리에 대한 멋진 사례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38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08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38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6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79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20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68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67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153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31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51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60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44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887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54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50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26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69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32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8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98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23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97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77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03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59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45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19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86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15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30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91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03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5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11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25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63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44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48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799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89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881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73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81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33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60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30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428
91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385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426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15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391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457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374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86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19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988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45
»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001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59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03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010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296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974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77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024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917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974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952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921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97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1083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347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316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324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443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23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98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8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295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314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32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69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328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502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352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26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288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328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337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50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289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389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404
45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54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314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34
어제:
28
전체:
60,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