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빈 서판’에 대한 과장

<갓난 아기 마음은 ‘빈 서판’으로, 경험만이 거기에 지식을 새긴다>는 슬로건이 횡행했다. 로크도 ‘텅빈 진열장’, ‘하얀 백지장’, 그리고 ‘왁스칠된 서판’ 같은 표현을 썼지만, 마음의 그 자신의 조작들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되는 관념들에 관해 말했던 시각에서 보자면, 이들 은유는 오해의 여지가 있다 (Fraser, 1959; Vol.1; p.48). 로크 왈, 합리적 생각은 항상 <감각 & 반성>의 결과물이다. 이를 설명하기를, 이를테면, 인과(因果)의 경우: 

… 이른바, 단순 관념들 모음인 물질, 나무는, 불을 대면, 재라 부르는 다른 물질로 변한다; 말인즉, ... 우리가 나무라 부르는 복합 관념과는 전혀 다른, 일단의 단순 관념들로 조성되는 다른 복합 관념으로 바뀐다; 불은, 재와 관계 지어, 원인으로, 그리고 재는 결과로 간주된다. 하여, 특정 단순 관념 또는 일단의 단순 관념들 산출에 작용하거나 기여한 것으로 간주된, 전에는 없었던 그 어떤 것이든, 이와 같이, 우리 마음들에서 원인 관계를 갖게 되고, 그렇게 우리에 의해 명명된다. (ibid., Book II, Chapter xxvi, par.1)
 
    이러한 발생 패턴은 여러 추상 개념들을 얻고자 반복되는데, 이 패턴에 감각이 수반(隨伴)되고 있음이 분명한 것은, 이 패턴 시작에 일단의 ‘단순 관념들’이 동반(同伴)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패턴에는 감각 말고도 관찰자의 반성하는 마음도 수반된다. 인용구에서, 하나의 모음을 다른 모음 생산에 작용하거나 기여한 것으로 간주하며 이 단순 배열을 인과 관계로 처리하는 것은 바로 마음이다. 

    로크 저작 제목에서 주요 단어, ‘이해하기(悟性)’가 문제되는 한, 그가 도해(圖解)한 개념 발생 패턴은 결코 아기의 텅빈 서판 이미지와 충돌하지 않는다 – 그 주장이란 그저 <마음이 조작할 단순 감각 관념들이 있기 전에, 지식 구성은 시작될 수 없다>는 것일 뿐이다. 오로지 그때에 이르러서야 마음은 그 자신의 조작들에서 새로운 복합 관념들을 반성, 추상해낼 수 있다. 일차 성질들을 다룸에 있어 로크의 비일관성을 지적하는 일은 버클리 몫이었다. 

    <로크의 경험론이 모든 지식은 감지(感知)들에서 직접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라 주장했다>는 신화가 엄청 강화된 건, 그가 사용한 용어 ‘경험’에 대한 오해 때문이었다. 로크한테, 경험에는, 감지 관념들 획득하기뿐만 아니라, 그것들 보유하기 그리고 이어 반성과 추상으로 갈고 다듬는 것까지 포함된다 (Fraser, 1959; p.49를 보라).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884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1354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1556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489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141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1346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1474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1403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1324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2420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881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24060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2278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1401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1419
공지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453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597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527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459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523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86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21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654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213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219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519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521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807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340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158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121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682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2446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5168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58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1425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1391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1609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1699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1398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1577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1352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1636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1405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1576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1576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1401
93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682
92 추상의 상이한 유형들(The different types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9876
» '빈 서판'에 대한 과장(The Exaggeration of the 'Blank Slate') 나공 2014.08.11 627
90 코드화된 정보에 대한 환상 나공 2014.08.11 675
89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2121
88 심리학에 입문(Intriduction to Psychology) 나공 2014.08.11 681
87 소크라테스 이전 학파들(The Pre-Socratics) 나공 2014.08.11 909
86 흄의 '개념적 관계들에 대한 해체'(Hume's Deconstruction of Conceptual Relations) 나공 2014.08.11 661
85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2158
84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2340
83 결정적 우정(Decisive Friendship) 나공 2014.08.11 1305
82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2807
81 데카르트의 실패와 성취(A Failure and Achievement of Descartes) 나공 2014.08.11 1288
80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2521
79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7519
78 발견되는 삐아제(Discovering Piaget) 나공 2014.08.11 1287
77 버클리에 대한 재해석 하나(A Reinterpretation of Berkeley) 나공 2014.08.11 1575
76 은퇴와 새출발(Retirement and a new Begining) 나공 2014.08.11 1283
75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3219
74 심적 조작에서 실재의 구성까지(From Mental Operations to the 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493
73 능동적 구성(Active Construction) 나공 2014.08.11 1191
72 생물학적 전제(The Biological Premise) 나공 2014.08.11 1259
71 관찰자와 관찰된 것들(The Observer and The Observed) 나공 2014.08.11 1199
70 삐아제의 추상 이론(Piaget's Theory of Abstraction) 나공 2014.08.11 1259
69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2213
68 피드백, 귀납, 그리고 인식론(Feedback, Induction, and Epistemology) file 나공 2014.08.12 2012
67 배우기 메커니즘(A Learning Mechanism) 나공 2014.08.12 629
66 인지 발달(Cognitive Development) 나공 2014.08.12 552
65 도구적 배우기의 귀납적 기초(The Inductive Basis of Instrumental Learning) 나공 2014.08.12 563
64 정보로서 네거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 as 'Information) 나공 2014.08.12 749
63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654
62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21
61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1386
60 개념적 관계(conceptual relation) 나공 2014.08.12 588
59 개념적 의미론(conceptual semantics) 나공 2014.08.12 592
58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1523
57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5459
56 타자들을 통한 확증(Corroboration by Others) 나공 2014.08.12 582
55 상호주관적 실재(intersubjectivity reality) 나공 2014.08.12 761
54 경험적-실재(Experiential Reality) 나공 2014.08.12 619
53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1527
52 세계(The World as being Constructed) 나공 2014.08.13 533
51 세계와 세상의 일반어로서 '세상' 나공 2014.08.13 598
50 세상(A World behind The World Constructed) 나공 2014.08.13 741
49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1597
48 대상-개념들(object-concepts) 나공 2014.08.13 628
47 대상 영속(object permanence) 나공 2014.08.13 692
46 관찰(observation) 나공 2014.08.13 726
45 경험(experience) [1] 나공 2014.08.14 1453
44 감각운동 경험(sensorimotor experience) 나공 2014.08.14 645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8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18
어제:
52
전체:
285,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