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2014.08.10 19:02

나공 조회 수:304

        방향–잡는 기능
 
이 용어는 움베르토 마투라나(1970a)가 언어 일반의 기능을 가리키고자 만든 것이다. 나는 그것이 가르치기 맥락(狀況)에서 나한테 의미하는 바를 다소 거친 은유(隱喩)로 조명하고 싶다. 오해가 없도록 말하건데, 은유로 조명하려는 것은 상황의 동적 양상이지 관여된 주체들의 특성이 아니다 . 

    한 농부가 여기저기 구멍 난 울타리를 따라 이어지는 작은 시골 길에서 적은 소떼를 자주 몰아야 할 때, 실제 그 일은 조력자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가 이 동물들을 계속 몰려면 그들 뒤에 있어야 하지만, 선두 소가 울타리에 난 구멍을 탐지하면 필히 들판으로 방향을 튼다. 이어, 다른 놈들도 따라 쫓아가면, 농부는 그들을 그 틈새로 되몰기 위해 들판으로 뛰어들어야 한다. 이는 힘든 일이긴 하지만 상황을 절망적으로 만드는 것은, 길 쪽으로 되돌렸던 소들이 항상 그렇듯 오던 길로 방향을 되트는 것이다.**  이것은 승산 없는 시나리오며, 최소 한 마리 충견도 없이 그와 같은 이동을 해낼 농부는 없을 것이다. 이로써 모든 차이가 만들어진다. 농부는 울타리 틈새를 앞서 탐지해서, 그럴 때마다 그 틈새를 막기 위해 개를 보낸다; 그러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그 개는 소떼를 몬 것이 아니라 단지 소떼 이동에 있어 추가된 제약(制約)으로 사용되고 있을 뿐임에 주목하라. 그들 이동을 지속시키고 있는 것은 바로 그 농부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그 개의 역할은 수업 중 사용되는 언어의 주요한 기능과 비슷하다.

** 나는 이를 신참 농부로 아일랜드에서 경험했지만, 나는 이 시나리오가 영국 여러 곳들, 그리고 울타리나 담장을 따라 이어지는 그 어떤 시골길에서도 같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구성할 개념이 무엇이며 그것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말해줄 수 없지만, 자신의 경험상 시도 가능하지만 헛된 것으로 간주한 방향에서 신중한 언어 사용으로 학생들의 구성하기를 막을 수는 있다. 농부의 경우에서처럼, 지속적 동기 유발을 제공하는 것은 바로 교사며, 비록 그의 언어가 학생들의 개념적 구성하기를 결정지을 수는 없어도, 그들을 특정 방향으로 향하도록 제약들을 배치할 수는 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26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794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14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78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50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68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01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60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56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992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055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39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43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34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879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43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39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17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46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23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88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84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05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87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67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194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50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24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10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71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07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22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76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795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68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03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12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49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36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33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791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80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870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45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72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20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52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295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293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74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282
139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12
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499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03
136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68
135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05
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06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20
132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289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03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08
129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07
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67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34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299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297
124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297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01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20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291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296
»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04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297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04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293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334
114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12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06
11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287
111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795
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390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22
10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341
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10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76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29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14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302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414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340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09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676
98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29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355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344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350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372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21
어제:
47
전체:
52,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