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6장 마무리

2014.08.10 15:38

나공 조회 수:302

        마무리

경험적(實驗觀察的) 사실들은, 구성론적 조망에서 보자면, 주체 경험의 규칙성들에 기반한 구성물들이다. 그것들은, 목표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그들 유용성을 유지하며 그들 존재-이유(目的)를 달성하는 경우에, 바이어블한 것들이다.

    경험을 조직, 체계화 하는 과정에서, 주체는 <독립된 실존 속성을 부여한> 대상(對象)들만이 아니라, <그/그녀 자신의 경험에 주어진 그와 같은 구상 가능한 지위와 깜냥들을 귀속시킨> 타자(他者)들 역시 창조한다.

    지식이 문제되는 영역에서, 개체로서 주체가 바이어블한 것으로 찾아낸 개념, 이론, 신념들, 그리고 여타 추상 구조들은, 이러한 지식 사용을 타자들한테 귀속시켜 예측에 성공할 때, 고차적 바이어빌러티를 획득한다. 그러한 추가된 바이어빌러티는 상호주관성을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객관성에 대한 구성론자의 대체물이다. 이것에 함축된 의미는, 오직 바이어블한 타자들만이 그 주체의 경험적-실재(現實)에 대한 최고 수준의 지지대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체한테는 타자들을 구성할 필요와 이들 모델을, 할 수 있는 한, 바이어블하게 유지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자아 개념과 관련해, - 실험관찰적(經驗的) 인식론으로서 - 구성론은 경험적 자아 구성을 위한 대체로 바이어블한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구성을 조작하는 에이전트로서 자아, 주관적 알아차림의 중심(核)으로서 자아는, 형이상학적 전제(當然視)로 보이며, 실험관찰적 구성 영역 밖에 있는 것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38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08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38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6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79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20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68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67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153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31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51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60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44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887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54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50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26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69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32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8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98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23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97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77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03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59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45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19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86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15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30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91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03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5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11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25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63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44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48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799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89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881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73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81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33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60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03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00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79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290
139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25
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526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11
136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5
135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11
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11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28
132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296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12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13
129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12
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75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39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04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05
»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02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07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26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299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08
119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10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02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09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00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351
114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17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12
11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292
111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03
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404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28
10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346
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18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91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37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20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311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426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346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15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682
98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34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360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352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357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37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34
어제:
28
전체:
60,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