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RC(1995)의 주제어 색인에 기초해서, 주제어에 따라 번역문들을 정렬, 연결한 것들이다.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2014.08.10 15:12

나공 조회 수:312


일단 아이들이 촉각적 그리고 자체발생감각 요소들을 정렬시켜 그들 자신의 몸에 대한 그들 개념을 형성하고, 이어 그들 자신의 사지(四肢)에 대한 시각적 재인(再認)이 믿을만한 상태에 이르렀다면, 이로써, 신체적 자아에 대한 훨씬 더 복잡한 경험, 그 자신의 그림자나 거울 속 그의 이미지의 재인을 위한 단계는 마련된 것이다.


    고든 갤럽(1977)은, 영장류들의 자기–재인에 관한 연구 조사에서, 오직 꼬리 없는 원숭이들만이 그들의 거울 이미지를 그들 자신으로 알아보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들 원숭이들은 그들의 그림자들, 반사들, 거울 이미지들을 그밖에 움직이는 대상들과 차별짓는 것을 재빨리 배운다. 오랫동안, 그들은 그것이 또 다른 동물인지 아닌지 확신이 없는 것 같다.**


            ** 우리들 가운데 많은 이들은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와 개한테서 똑같은 것을 관찰했을 수 있다.


    이를테면, 발과 그 그림자나 반사 사이 운동들의 동조(同調)로는 자아와 연결을 확립하기에 충분치 않아 보인다. 그럼에도, 의도한 운동에서 반사된 그 반대편으로 인과적 연결이 구성되고 있음에는 틀림없다는 점, 그리고, 바로 그러한 연결로 거울 이미지의 운동을 다른 대상이나 유기체의 운동과 차별 짓고 있다는 점은 있을 수 있다.


    두 살 반이나 세 살 정도, 아이들은 자신들이 보고 있는 거울 속 이미지의 반창고를 그들 이마에 몰래 갖다 붙인 반창고와 관련짓겠지만, 그럼에도, 대다수 아이들은 여전히 거울 뒤로 보러갈 것이다. 아이들은 그 외관상 이미지를 자신들과 관련시켰지만, 그 자아는 공간에 아직 그만의 독특한 자리를 확립(構成-持續)한 것은 아니었다. (Zazzo, 1979, p.241을 보라).


    거울 앞에 서서, 혀를 내밀며 얼굴을 다양한 우거지상으로 잡아 비틀고 있는 아이는, 인과적 고리에 대한 지속적 확증을 얻고 있다. 거울 이미지는 주체 자신의 몸인 것처럼 그리고 완벽하게 주체의 제어 아래 있는 것처럼 복종한다. 거울 이미지는, 그 결과, 직접 볼 수는 없는 외관들에 시각적 접근을 제공함으로써, 몸 지각물의 일부로 통합될 수 있으며, 그로써 몸 지각물은 확장된다. 그리고 몸 이미지처럼, 거울 이미지도 시각적 지각물로서, 경험‘되고’ 있는 감각운동적 자아다. 그것이 경험‘하기’ 에이전트로서 자아에 관해 우리한테 말해주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과학(science) 나공 2014.08.18 1138
공지 물리학(physics) 나공 2014.08.18 808
공지 존재론(ontology) 나공 2014.08.17 938
공지 인식론(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90
공지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나공 2014.08.17 863
공지 적응(adaptation) 나공 2014.08.16 779
공지 언어 습득(language acquisition) 나공 2014.08.16 920
공지 언어(language) 나공 2014.08.16 868
공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나공 2014.08.16 767
공지 번역(translation) 나공 2014.08.16 1159
공지 이성(reason) 나공 2014.08.16 1331
공지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5 852
공지 인지의 바이어빌러티(viability of cognition) 나공 2014.08.15 1060
공지 심적 조작(mental operation) 나공 2014.08.14 844
공지 형이상학(metaphysics) 나공 2014.08.14 887
공지 경험(experience) 나공 2014.08.14 854
공지 세계, 세상, 그리고 양자를 포괄하는 세상에 대한 구별 나공 2014.08.13 851
공지 실재(reality) - 그 다의성을 맥락에 따라 일의적으로 확정하기 나공 2014.08.12 926
공지 객관적 실재(objective reality) 나공 2014.08.12 870
공지 객관성(objectivity) 나공 2014.08.12 932
공지 상호작용(interaction) 나공 2014.08.12 898
공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2 798
공지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나공 2014.08.12 1023
공지 실재의 구성(construction of reality) 나공 2014.08.11 1397
공지 수학(mathematics) 나공 2014.08.11 1577
공지 세기(counting) 나공 2014.08.11 2203
공지 기하학(geometry) 나공 2014.08.11 1759
공지 수 이론(number theory) 나공 2014.08.11 1948
공지 지각(perception) 나공 2014.08.11 1519
공지 칸트의 '선험적 기획'(Kant's 'Transcendental Enterprise) 나공 2014.08.11 1587
공지 감각(sensation) 나공 2014.08.11 915
공지 가설적 모델들(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1030
공지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91
공지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03
공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5
공지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11
공지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30
공지 재연(re-presentation) 나공 2014.08.09 964
공지 언어적 상호작용들(linguistic interactions) 나공 2014.08.09 846
공지 행위 스킴(action scheme) 나공 2014.08.08 848
공지 상징들(symbols) 나공 2014.08.07 799
공지 추상에 대한 삐아제 이론(Piagetian theory) 나공 2014.08.07 789
공지 수학적 개념들(mathematical concepts) 나공 2014.08.07 904
공지 추상(abstraction) 나공 2014.08.07 873
공지 자아(self) 개념 나공 2014.08.07 781
공지 알아차림(awareness) 나공 2014.08.06 833
공지 주의(attention) 나공 2014.08.06 760
143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쓸 수 있게 되는가(How we may come to use language) 나공 2014.08.09 303
142 왜 커뮤니케이션? 왜 언어? 나공 2014.08.09 300
141 객관성에 대한 의문(Th question of Objectivity) 나공 2014.08.09 279
140 개체 동일성 발생시키기(Generating Individual identity) file 나공 2014.08.09 290
139 아이들(children) 나공 2014.08.09 830
138 의미론의 기초(The Semantic Basis) file 나공 2014.08.10 526
137 구성주의(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11
136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 나공 2014.08.10 885
135 구성주의 관념의 확산(The spreading of Constructivist Ideas) 나공 2014.08.10 311
134 구성하기 에이전트들: 자아와 타자들 나공 2014.08.10 311
133 종잡기 힘든 자아(The Elusive Self) 나공 2014.08.10 328
132 환경에 대한 생각(The Notion of Environment) 나공 2014.08.10 296
131 지각된 자아(The Perceived Self) 나공 2014.08.10 312
130 실마리 감각들(Sensory Clues) 나공 2014.08.10 313
» 반사된 이미지들(Reflected Images) 나공 2014.08.10 312
128 사회적 자아(Social Self) 나공 2014.08.10 275
127 언어 분석의 토대(The Foundation of Language Analysis) 나공 2014.08.10 339
126 학생들의 개념 구성하기 북돋기 나공 2014.08.10 304
125 무엇이 우리 목표인가? (What is our goal?) 나공 2014.08.10 305
124 6장 마무리 나공 2014.08.10 302
123 트레이닝보다는 가르치기(Teaching rather than Training) 나공 2014.08.10 307
122 환경 자극들(Environmental Stimuli) 나공 2014.08.10 327
121 강화(Reinforcement) 나공 2014.08.10 299
120 언어의 기만적 특성(The Deceptive Character of Language) 나공 2014.08.10 308
119 방향-잡는 기능(Orienting Function) 나공 2014.08.10 310
118 지각 소재들(Perceptual materials) 나공 2014.08.10 302
117 기하학적 점(A Geometric Point) 나공 2014.08.10 309
116 학생들의 생각하기를 추론할 필요(The Need to Infer Students' Thinking) 나공 2014.08.10 300
115 지침보다는 도움(Help rather than Instruction) 나공 2014.08.10 351
114 반성 육성하기(Fostering Reflection) 나공 2014.08.10 317
113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밀(The Secret of Social Interaction) 나공 2014.08.10 312
112 마지막 강조점(A Final Point) 나공 2014.08.10 292
111 가르치기 방법들(teaching methods) 나공 2014.08.10 803
110 벤담과 비코 - 개념 분석의 개척자들(Bentham and Vico - Pioneers of 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404
109 개념들의 구성(The Construction of Concepts) 나공 2014.08.10 328
108 운동(motion) 개념 file 나공 2014.08.10 346
107 공간과 시간(space and time) 나공 2014.08.10 318
106 개념적 분석(conceptual analysis) 나공 2014.08.10 991
105 확실성(certainty, mathematical) 나공 2014.08.10 337
104 주의 모델(The Attention Model) 나공 2014.08.10 320
103 펄스들의 반복(An Iteration of Pulses) 나공 2014.08.10 311
102 지각이기보다는 구상(Conception Rather Than Perception) file 나공 2014.08.10 426
101 사물과 단위들(Things and Units) 나공 2014.08.10 346
100 여럿의 발생(The Genesis of Plurality) 나공 2014.08.10 315
99 상징들의 가리키기 권능(The 'Pointing Power' of Symbols) 나공 2014.08.10 682
98 가르치기 실험들(Teaching Experiments) 나공 2014.08.11 334
97 도구주의의 새 연료(New fuel for Instrumentalism) 나공 2014.08.11 363
96 가설과 허구들(Hypotheses and Fictions) 나공 2014.08.11 352
95 경험의 실재성(The Reality of Experience) 나공 2014.08.11 357
94 가설적 모델들의 본성(The nature of Hypothetical Models) 나공 2014.08.11 377
구성에 성취가 있기를!

회원:
5
새 글:
0
등록일:
2014.06.19

오늘:
4
어제:
29
전체:
60,663